▲ 이종일/경기본사 사회부

 경기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최근 경기도교육청 업무추진비 부정적 집행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A기획예산담당관에 대해 사실상 사퇴를 촉구해 귀추가 주목된다.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송성영 공동위원장 등 간부 4명은 지난 5일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을 방문해 “도교육청 내부에서 분란을 일으킨 직원들에 대해 현명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교육감의 측근 인사들이 과도하게 행동해 경기교육이 혼란을 겪어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교육감은 “시민단체의 우려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안타깝게 생각한다. 구체적인 사항을 조사해 조치하는 과정에 있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정리하겠다”고 언급했다.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그동안 도교육청 A기획예산담당관과 B감사담당관이 논란의 중심에 있었는데, B담당관은 사표를 냈지만 A담당관은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며 “A담당관도 분란의 책임을 지고 물러날 수 있도록 내부 조율이 필요하다. 교육감의 선택이 필요한 때”라고 했다.

B담당관의 사표는 6일자로 수리됐다. B담당관은 입장서를 통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주어진 감사 책무를 끝까지 수행하지 못한 채 도중에 사퇴하는 것에 대해 교육감을 비롯해 경기교육가족 여러분에게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 본의 아니게 논란의 중심이 돼 심려를 끼친 점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가장 안타깝고 죄송한 것은 교육청 내부를 비롯해 교육의원 일부, 도의회 등에서 자행되고 있는 부당한 권력 남용 및 부조리 현상을 분명히 인지하면서도 끝내 바로잡지 못하고 떠나는 무능에 대한 반성”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병을 고치겠다고 환부를 열어 보니 병명은 알겠으나 도저히 나의 의술로는 치유할 수 없는 중병이었다. 교육감이 여러 방식으로 집도할 때 여러분이 교육감을 응원하며 지켜 달라”고 피력했다.
이에 반해 A담당관은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아 도교육청 직원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A담당관은 최근 기획예산담당관실 업무추진비 부당 집행·관리로 경고처분을 받고 예산실 C사무관에 대한 김 교육감의 재심사 청구를 비판하는 등 일부 직원들의 부정행위와 깊이 연관됐었다. 청렴을 강조했던 B담당관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도교육청 안팎에서는 A담당관의 사표 제출 시기를 기다리는 눈치다. 그 자리에 있으면 많은 것을 누릴 수 있겠지만, 그에 따른 ‘후폭풍’이 경기교육으로 미치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