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인간극장’은 16~20일 오전 7시 50분 ‘우리는 떡집 5부자’를 방송한다.

 서울 마포구 망원동 최길선(59)씨네 떡집은 새벽 3시부터 불을 밝힌다.

 최 씨의 가장 든든한 ‘직장’ 동료는 바로 세 아들 대로(31)·대한(26)·대웅(24)씨다. 이들은 떡 하나로 최고가 되겠다는 각오를 품고 가업에 뛰어들었다.

 대한 씨는 중학교 때부터 떡을 치기 시작해 올해로 12년차인 베테랑 선수다. 지난해에는 ‘대한민국 최연소 떡 명장’이라는 타이틀까지 거머쥐었다.

 대웅 씨는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떡에 관심을 보이다 고등학교 때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올해는 벌써 8년차. 세계 조리사 대회를 앞두고 가문을 빛내고자 떡 개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맏형 대로 씨는 원래 연세대를 졸업하고 사법고시를 준비하던 재목이다. 그런데 8개월 전 갑자기 가업을 잇겠다며 뒤늦게 동생들에게 합류했다.

 세 형제의 최고 스승은 다름 아닌 부모님이다. 아버지 길선 씨와 어머니 김예분(56)씨는 넉넉지 않은 살림에도 수십 년간 부지런히 일한 끝에 자신만의 소중한 떡집을 마련할 수 있었다.

 ‘최고의 떡’을 만들고자 전국을 누비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아버지를 보며 형제들은 정성으로 빚는 떡을 배워 나간다. 부모님의 인생 그 자체가 형제들의 ‘교과서’인 셈.
 형제들의 떡은 전통과 현대를 버무려 지금도 진화 중이다. 대로 씨는 인터넷을 통한 판로를 모색하고 있고 대웅 씨는 ‘하트 백설기’, 커피 떡, 초코 설기 등 신세대 취향에 맞는 떡 개발에 여념이 없다.

 떡만큼이나 끈끈한 정과 사랑이 가득한 최길선 씨 가족의 정경을 담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