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중앙선 용문~양동 간 수도권전철 연장 운행 및 수서~용문 간 철도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10만 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17일 군에 따르면 오는 9월 중앙선 복선전철과 용문~양동 간 수도권전철의 연장을 염원했으나 지난해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전철 연장 운행계획이 없다고 밝힌 국토해양부 입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며 주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지역주민들의 주장은 크게 네 가지다. 첫 번째는 양평군 용문면부터 양동면까지 6개 역을 전철 운행하라는 것. 두 번째는 6개 역 중 석불역과 매곡역에 고상홈과 기본적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라는 것. 세 번째는 경제논리만 적용한 석불역 무정차 방침을 철회하라는 것. 끝으로 서울 수서에서 용문까지 철도 건설계획을 조속히 추진해 줄 것 등이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 10~13일 용문산관광지와 용문역에서 개최된 ‘제4회 양평 산나물 한우 축제’를 시작으로 6월 말까지 서명운동을 벌이고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 전달할 계획이다.

현재 각 마을별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19일 두물머리 물래길 걷기대회와 26일 월드DJ페스티벌, 6월 3일 양평 이봉주 마라톤대회 등 수도권 주민들이 많이 찾는 대규모 행사를 비롯해 양평과 양서, 용문과 지평면에서 열리는 장날에 관내 여성단체협의회를 비롯한 9개 단체가 직접 참여하는 범군민 서명운동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지난 4월 말 이 같은 내용을 담아 김선교 군수가 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양평군의회도 건의문을 채택, 정부에 발송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고 있다.

지평면에 거주하는 주민 이모 씨는 “국민과 한 약속을 무참히 깨버리는 정부를 도대체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며 “우리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어떠한 희생도 감수할 것이고, 관철되지 않을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은 반드시 져야 한다”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군은 용문·지평·양동 3개 면을 비롯한 군 전역이 1973년 팔당댐 건설 이후 수도권 주민의 식수원과 자연환경 보전을 이유로 자연보전권역,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등 수많은 규제법령에 묶여 수도권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으로 전락함에 따라 정부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을 일부나마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전철 연장 운행을 중앙정부에 건의해 왔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