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80년대 말 남양수인선 고색역 선로에서.

경기도는 지난 1995년 제4대 지방선거 실시 이후 실질적인 민선자치시대를 맞았다.

그동안 도는 경제·교통·환경·복지·도시개발 등 각 분야별로 급증하는 행정수요에 대처하고, 자율과 책임의식을 갖고 자치조직 운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정부 수립 이후 1950년 4월 20일 서울 쌍문동 청사에서 1차 산업 위주의 4국 23과 체제로 출범했던 경기도는 청사를 수원으로 이전하면서 많은 변화 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특히 50년대 전후복구, 60년대 경제부흥, 70년대 새마을운동, 80년대 민주화운동, 90년대 지방자치제 실시 등 지방행정 환경 변화에 맞춰 경기도의 행정조직과 기능도 많은 변화와 발전을 해 왔다.

 # 1988년 1월 1일, 경기도에 생긴 구(區)

그동안 행정구역이 개편되는 과정에서의 큰 변화는 경기도에 소속돼 있던 서울이 경기도에서 분리되고, 이어서 경기도 도청 소재지를 서울에서 수원으로 이전한 후 인천시까지 경기도에서 분리됐다는 점이다.

또한 수도권 지역에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많은 읍 단위가 시로 승격되고, 정부가 행정구역 개편을 단행하면서 규모가 작은 시가 다시 인근 지역 군과 통합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와 함께 경기도에 있던 강화군과 옹진군이 인천시로 편입한 것 등이 큰 변화다.

1988년 1월 1일 부천시에 남구와 중구가 설치되면서 경기도에서 인천시가 분리한 후 처음으로 경기도에 구(區)가 생겼다. 같은 해 7월 1일 수원시에 장안구와 권선구가 신설됐다.

특히 1989년 1월 1일에는 남양주시 미금읍을 미금시로, 화성군 오산읍을 오산시로, 시흥군 소래읍·군자면·수암면을 시흥시로, 군포읍을 군포시로, 의왕읍을 의왕시로, 광주군 동부읍·서부면·중부면 성산곡리를 하남시로 하는 등 행정구역을 대폭 개편했다. 또 같은 해 5월 1일 성남시에 수정구와 중원구를 설치했으며,

▲ 1980년대 말 수원 화성의 화홍문 모습

1991년 9월 17일 분당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설치했던 분당출장소를 분당구로, 1992년 2월 1일에는 고양군이 고양시로 승격되면서 경기도 행정구역은 19시·17군이 됐다.

1992년 10월 1일에는 안양시에 설치했던 만안·동안출장소를 각각 만안구와 동안구로 승격했고, 1993년 2월 1일 수원시 팔달구를 추가로 설치했다.

이와 함께 부천시에도 오정구를 설치하면서 기존의 남구와 중구를 각각 소사구와 원미구로 이름을 바꿨다.

1996년 3월 1일 급격한 도시화가 돼 인구가 늘어난 용인군, 파주군, 이천군을 각각 시로 승격해 21시·10군이 됐고, 1996년 3월 1일에는 일산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인구가 크게 늘어난 고양시에 덕양구와 일산구를 설치해 경기도는 21시·10군·13구 형태로 변경됐다.

이어 1998년 4월 1일에는 안성군과 김포군이, 2001년 3월 21일 화성군과 광주군이 각각 도농복합 형태의 시로 승격했으며, 2002년 11월 1일 안산시에 단원구와 상록구를 설치하고, 2003년 10월 19일 포천군과 양주군이 도농복합시로 승격, 2003년 11월 24일 수원시 영통구를 설치하면서 경기도는 27시·4군·16구로 행정구역이 개편됐다.

또 2005년 4월 8일에는 고양시 일산구를 일산동구와 일산서구로 나누고, 2005년 10월 31일 용인시에 처인구·기흥구·수지구 등 3개 구를 설치해 경기도는 27시·4군·20구로 구성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 88서울올림픽의 성공,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 1997년 수원천에서 물놀이하는 아이들

1980년대 경기도는 1970년대 종반 이후 기존 인구분산정책의 한계를 실감한 경기도는 대도시로 몰려드는 인구의 흐름을 막을 수 없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인구 억제사업을 보다 적극적이고 종합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당시 제정된 주요 법규 및 정책으로는 수도권 인구재배치 기본계획, 공업배치법, 환경보전법, 5대 거점도시권 정책 및 임시행정수도 구상, 성장거점도시 및 생활권 계획정책,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82~1991), 수도권 내 공공청사 및 대규모 건축물 규제개혁,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이 있다.

특히 2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을 기반으로 종합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수도권의 질서있는 정비와 국토의 균형발전을 기하고자 했다.

이어 1990년대 정부의 주택 및 수도권정책이 종래의 투기수요 억제정책에서 재건축, 불량지구 개선, 영세민 주택 건설 등 주택생산 확대정책으로 방향 전환이 이뤄졌다.

또 이러한 흐름에 따라 기존의 수도권 개발과 관련된 규제가 완화돼 성남분당, 고양일산, 부천중동, 안양평촌, 군포산본 등의 5개 주택신도시가 건설됐다.

5대 신도시 건설을 계기로 일련의 지역정책들은 기존의 분산 및 수용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도시를 확

▲ 항공촬영으로 본 2세대 신도시 광교신도시.

대하는 방향으로 변화됐다.

수도권정비계획법 및 시행령 개정(1993년),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1995년),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1996년) 등이며 과거 수도권의 5개 관리권역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과밀억제권역·성장관리권역·자연보호권역 등의 3개 지역으로 통합됐다.

하지만 1997년대 말 IMF 경제위기가 시작되면서 많은 국민들은 경제적 고통을 경험,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공공부문을 선두로 구조조정이 시작되기도 했다.

20세기 마지막 문턱에서 IMF 위기를 겪었던 우리나라는 2000년대 들어서면서 재도약을 준비하기 위해 금융·기업 구조조정, 노동·공공부문 개혁 등 4대 부문 개혁을 추진하는 한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도입해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했다.

또 고용보험·국민연금 등 4대 보험을 확대 적용하는 등 복지시스템의 기본 틀도 마련했다.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정부는 평화와 화해·협력을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평화공존을 실현한다는 목표 아래 대북 화해협력정책을 추진한 결과 금강산관광산업을 비롯해 스포츠 교류 등 인적·물적 교류에서 남북정상회담까지 개최하는 등 남북 쌍방이 긴장 완화와 평화 보장의 실천의지를 보여 줬다.

▲ 운행중인 수인선 복선전철.

이와 함께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파급효과로 수도권에서는 인구 집중과 함께 자금과 정보의 중추관리 기능의 집중 정도가 높은 반면, 상대적으로 지방에서는 인력·금융의 유출, 전략산업 미비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증가되고 있고 국토면적의 11.8%인 수도권에는 총인구의 46.3%, 중앙행정기관의 84%, 100대 기업본사의 91%, 20대 주요 명문 대학의 65%가 집중돼 있다.

이에 따라 참여정부는 지역 관련 정책에 대해 종합적 관리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설치하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제정했다.

특별법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의 설치 및 운용, 국가균형발전의 추진체계,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및 시·도별 지역혁신발전계획의 수립, 지역특성화 발전, 지방대학 육성, 공공기관과 기업의 지방 이전, 낙후지역개발 촉진 등 국가균형발전 핵심 시책 등을 포함하고 수도권에 소재하는 245개 공공기관 즉, 정부소속기관, 개별공공법인, 정부투자기관, 정부출연·출자기업 등의 지방 이전 계획안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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