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송림동에 위치한 동산고등학교(교장 김건수)는 일제강점기인 1938년에 개교해 74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며 명문 사학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학교다. 당시 인천의 유지였던 김윤복·유군성·이흥선·김세완·김종섭 선생 등과 인천지역 주민들의 성금이 학교 설립의 초석이 됐고, 설립자 최승우 씨가 연백평야 30여만 평(99만1천여㎡)을 비롯한 전 재산을 희사해 재단 설립을 한 민족사학이다.

   
 

‘여기 멀리 일본 통치 때부터 이 학교를 세우고 도우신 임들은 민족혼을 찾는 것만이 겨레를 사랑하는 길인 줄 아셨노라. 우리도 이 얼을 거울삼아 겨레의 횃불이 되련다’라는 교정의 개교기념비가 민족사학으로서 건학이념을 말해 주며, 학생들의 가슴속에 민족혼을 고취하고 선각자들의 숭고한 정신과 교훈인 ‘신의’가 몸에 배도록 교육되고 있다.
인천시 동구의 하나뿐인 남자 일반계고교로서 원도심의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의 기대를 받고 있는 동산고를 찾았다.

비록 지역적으로 불리한 여건이지만 학생들의 교육력 향상과 맞춤형 진학지도 성과 등으로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고, 학부모 학교참여사업이 활발해 학교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동구청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동구청소년수련관, 동구청소년상담지원센터, 백병원, 송림동 경로당, 노인요양시설 희망의 집 등과 MOU를 맺고 학생들이 체험활동과 봉사활동을 하며 인성교육과 더불어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 인천 야구의 산실, 동산고 야구부
1942년 일제 치하에서 근로봉사라는 미명 아래 동산고 학생들도 부평 소재 조병창에 동원됐고 그 사례금으로 48원을 받게 됐다(당시 교사 월급 100원). 해방이 되고 서양 문물에 대한 호기심을 지니고 있던 학생들이 바로 이 48원에 대한 지출 문제를 논의하던 중 ‘야구’로 뜻이 일치해 1945년 9월 ‘야구부 발기회’를 통해 박현식·하명호·한명진 등이 중심이 돼 부원을 모집하고 스스로 훈련을 시작했다. 당시 연희전문학교에서 야구부 활동을 하던 박현덕 선생이 야구감독 겸 부기교사로 부임해 정열을 쏟아 야구부를 지도한 것이 현재 동산야구의 모태가 됐다.

그 후 1955년부터 1957년까지 청룡기 3연패를 비롯해 황금사자기·봉황기 등 전국대회에서 20여 회 우승하며 야구 명문 동산을 전국에 알리게 됐다.

   
 
현재 프로야구에서 활약하고 있는 지도자 또는 선수로 SK의 이광근 수석코치, 넥센의 정민태 투수코치, 선수로 대한민국 최고의 투수 한화의 류현진 선수를 비롯해 SK의 송은범 투수, 정상호 포수, 넥센의 송지만, 강귀태 포수, 금민철 투수, 두산의 이현승 투수, 기아의 박경태 투수 등이 활약하고 있다.

프로야구에서 선수와 코치생활을 한 금광옥 감독과 윤용하·정재균·위재영 코치를 작년 9월부터 영입해 체계적이고 열성적인 지도를 한 결과 제93회 전국체전 예선전에서 인천고와 제물포고를 이기고 인천대표로 선발됐다.

 # 다양한 장학제도
언제 어디에서든 ‘동산’이라는 이름 하나로 넉넉히 안아줄 수 있는 동문들은 매년 1억여 원을 모금해 후배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개교 70주년을 맞아 1억2천여만 원을 모금해 교정에 청룡상을 제작해 설치하기도 했다.
동산고 교사들도 매달 일정 금액을 적립해 어려운 제자들의 학업을 돕는 교직원 장학금, 인천 각계각층에서 기탁해 오는 수많은 장학금이 동산고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 높은 대학 진학률
철저한 3단계의 맞춤형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단계는 기초상담(카운슬링 1학년)이고, 2단계는 자문지도(컨설팅 2학년)이며, 3단계는 마감관리(코디네이션 3학년)로 매년 95% 이상이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이 중 80% 이상이 4년제 대학을, 그 가운데 60% 이상이 동산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수준 높은 인성 및 학구열을 인정받아 수시전형으로 합격하고 있다.

 # 2012 인천시교육청 지정 효체험 중심학교
동산고는 민족사학의 긍지로 효행심 기르기에 나서고 있다.

2011학년도 효체험 프로그램 선도학교를 성공적으로 시행했고, 올해에도 교장을 비롯해 전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들이 합심해 ‘2012 효체험 교육 중심학교’를 운영하며 민족사학의 긍지로 효행심을 기르고 있다.
▶YOUTH학부모봉사대 활동=학부모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인천시청소년 자원봉사센터의 도움으로 YOUTH학부모봉사단을 조직해 활동하고 있다.

   
 

매월 첫째 주 토요일은 송림사회복지관에서 홀몸노인들을 대상으로 생일잔치를 열어 주고 둘째·넷째 주 토요일에는 관내 경로당을 방문해 삼겹살과 잔치국수로 음식 대접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안마와 장기자랑으로 할아버지·할머니들을 즐겁게 해 주고 있다.
또 매월 셋째 토요일에는 동구 관내 환경정화활동을 하고 있다. YOUTH학부모봉사단은 단순한 봉사를 넘어 효 체험의 현장이며 지역사회의 보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족식, 밥상머리 교육=지난 5월 10일 부모를 학교로 초대해 함께 식사하며 사랑과 감사의 정을 나누는 ‘밥상머리 교육’ 행사와 부모의 발을 정성스럽게 씻겨 주며 효도를 다짐하는 ‘세족식’이 진행됐다.
밥상머리 교육 행사는 학교식당에서 모자가 서로 마주 보며 저녁을 함께 먹고 느긋하게 대화를 나누며 모자지간의 정을 쌓을 수 있었으며, 서로 손을 맞잡고 교정을 산책하며 오붓한 한때를 보내기도 했다.

세족식 행사는 부모 공경 감동 사례 낭독, 부모님께 드리는 감사의 영상편지 상영에 이어 늘 고생하는 부모의 발을 씻겨 주는 순서. 평생 한결같은 자식 사랑으로 거칠게 주름지고 굽은 부모의 발을 생전 처음 만져 보는 학생들은 벅찬 표정으로 정성을 다해 씻겨 줬고, 부모들 역시 흐뭇한 표정으로 자식의 모습을 대견하게 바라봤다. 마지막으로 아들과 부모가 서로 껴안으며 사랑을 전하고 효도를 다짐하는 순간, 행사장은 감동의 물결로 가득 채워졌다.

▶효자나무 가꾸기=지난 6월 15일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이용해 ‘효 실천 다짐 엽서쓰기’ 행사가 전 학급에서 실시됐다. 학생들은 부모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효를 실천하고 학업에 매진해 사회에 기여하는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효행엽서에 정성껏 담아냈다.
이 엽서들은 6월 21일 중앙 현관에 마련된 대형 나무 화분에 걸렸다. 5월의 ‘부모님께 감사의 편지쓰기’가 부모에게 감사의 마음을 편지에 담아 우편으로 전달하는 행사였다면, 효자나무 꾸미기는 효를 실천하겠다는 약속을 엽서에 담아 그 다짐과 결의를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행사다.
이날부터 1년 동안 학생들은 등하교 시간마다 자신이 걸어 놓은 엽서를 보면서 이날의 각오와 태도를 가다듬게 될 것이다. ‘효자나무’는 일과성 이벤트가 아니라 동산인의 생활과 의식을 늘 건전하고 든든하게 지탱해 주고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추진력이 될 것이다.

 # 창의·인성의 보고, 동아리 활동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걸맞게 동산고는 선후배들 간의 우의가 돈독하고 유의미한 동아리 활동이 계승·발전되고 있다.

▶등산반/트래킹반=‘동산 산우회’란 이름으로 산을 좋아하는 학생들의 동호회 활동이 시작됐으며, 1970년 대한산악연맹 경기도지부에서 주최한 제8회 경기도 등행경기대회에서 우승하면서 ‘동산 산향회’란 명칭의 특별활동반으로 탄생됐다. 현재는 ’트래킹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1년부터 2008년까지 백두대간 대장정을 사제동행으로 실시했으며, 금년에는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월미산 둘레길, 연희동 천마산, 연수둘레길, 계양산 둘레길, 경인아라뱃길을 트래킹했고 하계방학 중에 덕적도 트래킹을 계획하고 있다.
▶논술반/DNA(동산 신문토론 동아리)=초기에는 사회지도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문제의식 고취와 문제해결력 증진이라는 본질적 목표의식으로 활동하며, 인천시 백범일지 독후감대회에서 금상과 동상을 입상하

   
 
는 쾌거를 이뤘고 학교 축제 참여와 대자보 전시회를 개최해 많은 호응을 받았다.
이후 입시논술을 대비하려는 현실적 목표가 반영돼 매주 1회 논술쓰기 활동을 전개하다가 2006년에는 논술반 학생들을 중심으로 교육청 지정 논술중심학교를 개설했고 방과 후 논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 홈페이지에 ‘논술교실’이 개설돼 사이버 논술학습도 활발히 전개됐다.
현재는 ‘신문토론 동아리’로 이름을 바꾸고 신문을 통해 주제를 선정하고 토론을 통해 동아리원 각각의 토론 능력 향상을 도모,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한 면접 능력과 더불어 지속적인 신문 스크랩을 통해 풍부한 시사적 상식의 향상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Timeless(타임리스)=교내 경제동아리, 과학동아리, 독서토론동아리, 소프트웨어동아리, 신재생에너지동아리, 수학동아리, 지리동아리 등의 학생들이 모여 이뤄진 연합 동아리 성격을 띤 학술동아리다.
‘영원한’의 의미를 지닌 ‘Timeless’라는 이름에 걸맞게 시공간을 초월해 공존하는 역사의식을 갖고 진로 탐색을 하고 있다. 다양한 학술적 내용을 담아 연구논문집 ‘만학통사’를 출판하는 업적을 이뤘다.

▶동산 언론 동아리=매월 학사일정, 입시 정보, 주요 교육활동 내용 및 실적, 설문조사 결과, 고지사항 등이 학교 소식지 ‘새동산’으로 나가고 있고 계절별 건강관리 요령, 질병 예방대책 홍보, 전염병, 식중독, 흡연, 비만, 우울증 등 사전 예방, 올바른 식습관 지도, 운동지도 등이 ‘보건소식’으로 발행되고 있다.
특히 복도에 고정 게시판을 설치해 교육소식, 칼럼·기고, 학교소식, 기자수첩, 동문소식, 독자투고란을 만들어 수시로 취재한 내용들이 보도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자료들이 모아져 학기별 교육활동 홍보책자 ‘동산문화’로 탄생하게 된다.

 #  김건수 교장 인텨뷰
   
 

동산중·고등학교 졸업생이면서 30년 동안 모교에서 근무하며 8년째 교장직을 수행하고 인천사립중고등학교장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건수 교장.
“74년의 전통을 가진 명문 동산고, 비록 원도심권에 위치해 학생·학급 수가 주는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학교를 후원해 주는 재단이 튼튼하고 지난 4월 새로 취임한 최명수 이사장이 교육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많아 학교에 지원을 많이 하고 있어 학교의 장래는 밝습니다.”
누구보다도 학교 발전에 열성을 다하고 있는 김 교장의 학교 자랑을 들어본다.
-교육환경 개선계획은.
▶교육청 지원 12억8천만 원, 재단 지원 30여억 원 등 총 40여억 원으로 인천에서 가장 훌륭한 강당 겸 체육관 설계를 마쳤고, 야구·레슬링 훈련장 및 합숙소를 짓는 데 시에서 4억 원, 재단에서 10억여 원 등 총 14억여 원으로 곧 착공할 것입니다. 비록 원도심권에 위치해 있어도 시설만은 어느 학교보다 훌륭하게 만들어 우리 학생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학력 신장을 위한 노력은.
▶학력 신장을 위해 재단에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공부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일반계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이 자기가 원하는 대학·학과에 진학할 수 있도록 모든 교사들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오는 13일 모든 교사들이 각자 대학을 하나씩 맡아 학생들에게 대학을 안내하는 대학입시설명회가 있습니다. 멀리 가지 않아도 교내에서 관심있는 대학의 입시설명회를 들을 수 있도록 교사들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보람을 느끼실 때는.
▶우리 동산고등학교를 찾는 분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학생들이 인사 잘하고 착하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들을 때 우수 대학에 몇 명 더 보내는 것보다 더 큰 보람을 느낍니다. 또 교직에 30여 년간 근무하며 무엇보다 보람있는 일은 졸업생들이 사회에 진출해 사회 곳곳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을 볼 때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