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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항만정책
정부는 레저와 문화시설 조성을 통한 항만 기능과 이용자 범위 확대 및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항만과 도심이 조화를 이루는 다기능성장 거점으로 항만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0년까지 12개 항만 16개소에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며, 포괄적 지구개념 도입으로 창의적·탄력적 사업계획을 유도하고 주변 지역과 연계한 교통체계 구축과 수변친수공간 확보 및 랜드마크 기능을 부여, 지속적으로 경제성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도모, 육·해·공 통합물류체계 구축과 소프트 인프라 확보, 녹색물류체계, 물류보안 강화 등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로 시장 기능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 인천항의 과제
인천항은 시장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가기 위해 최고의 인프라를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선 휴대전화 하나로 배와 화물이 어디 있고 어떤 작업이 진행 중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인천항 통합서비스 시스템 구축으로 이용자와 기업들이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더욱 편리하게 인천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인천신항의 수심을 -16~-17m로 확보해 1만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이 얼마든지 드나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인천신항 개발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하며,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도 세우고 북항물류단지 조성은 물
론 아암물류단지의 정부 재정 비용 문제도 해결돼야 한다. 현재 인천항은 항만배후단지 조성 비용에 대한 정부의 재정부담률이 25%이다.
이는 광양항의 경우 100% 정부 재정 지원이 이뤄졌고, 부산항과 평택·당진항은 50%가 지원됐다는 점을 미뤄 볼 때 정부 재정 비용 문제 해결은 시급한 사안이다.
또한 국제여객터미널의 조성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
이는 현재 인천내항과 외항으로 나뉘어진 여객터미널 운영으로 시간 및 인력 등의 낭비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5만t급 이상 크루즈선 접안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의 불편이 많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주요 현안은 인천북항 배후 도시계획도로 개설과 인천항 친환경(천연가스)홍보선 운영 지원, 인천항 물동량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인천항 갑문지구 친수공간 부지 매입에 지방세 감면을 위한 법령 개정 등이 추진돼야 한다.
# 인천항의 미래
세계 최대의 공장이자 시장이라는 중국과 대한민국의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수도권을 앞뒤로 두고 있고 가까이 있는 인천국제공항에서 항만물류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천항은 비단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세계 어느 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최고의 지리경제적 입지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항과 새 국제여객터미널, 아암1·2물류단지와 북항배후부지 등 넓은 배후물류단지에서 열어 갈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의 기회를 화주와 선사, 물류기업 등 이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
이같이 인천항은 인천신항 개발로 건설업 생산 1조4천348억 원, 부가가치 유발액 1조6천167억 원, 지역생산 유발액 3조7천799억 원, 취업 유발 규모 3만4천78명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국제여객터미널 8개 선석이 개장되면 연간 200만 명의 관광객 유치가 이뤄져 지역경제에도 큰 효과를 보게 된다.
또한 아암물류단지 등을 통한 배후부지 단지 조성으로 세계적인 제조·유통·물류기업들을 유치함으로써 인천항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으로 황해권의 최고 물류허브기지로 우뚝 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같이 ▶항만문화 기능이 부가된 복합항만 건설 ▶고부가가치 창출형 배후단지 조성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한 녹색항만 조성 ▶항만 운영 안전성 제고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한 항만서비스 강화 등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과 글로벌 마케팅 강화로 인천항의 세계 50대 항만 진입은 무난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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