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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운노조와 인천항운노조의 발자취
항운노조의 역사는 18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성진의 부두노동자들이 이규순(李奎順)을 중심으로 ‘성진부두노동조합’을 결성한 것이 기록상 최초의 노동조합이다. 그 뒤 부두노동운동은 항일운동의 성격을 띠어 1898∼1903년의 무안항십장소요사건(務安港什長騷擾事件·목포항 부두 노동쟁의), 1921년의 부산부두노동자 총파업, 1925년의 원산 총파업으로 이어졌다. 노동조합이란 단어조차 생소했을 120여 년 전에 항운노조는 노동운동사의 첫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인천항운노동조합의 본격적인 역사는 일제강점기인 1945년 10월 25일에 시작됐다. ‘인천자유노동조합’으로 출발한 후 1948년 ‘인천부두노동조합’이 결성됐다. 6·25전쟁과 정치적 혼란기였던 1960~70년대를 거쳐 1980년 10월 30일 항만과 운수 분야가 통합, 1981년 ‘인천항운노동조합’으로 출발했다.
# 노동조합의 근로복지와 대외활동
인천항운노동조합은 조합원의 복리 증진과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여러 활동을 전개해 왔다. 특히 가난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1978년부터 본격적으로 장학사업을 전개, 현재까지 총 1만2천307명의
또한 산재로 고통받는 조합원에게는 위로금을 전달하고, 불의의 사고로 명을 달리한 조합원의 자녀에게 용기를 심어 주고자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아울러 전국 최초로 노동자들이 인문계 고등학교(인항고등학교)를 설립, 인재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사회참여적인 노동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오고 있다. 2007년부터 ‘대의원대회’를 포함한 여러 행사 시 화환 대신 쌀을 기증받아 관내 무료급식소 및 불우이웃에게 전량 전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말연시는 물론 명절에도 전 조합원이 소정의 성금을 모금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고 있다. 아울러 2010년 아이티 대지진과 연평도 폭격사태, 2011년도 일본 대지진 등의 범국가적인 재난에도 고통을 나누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조의 활동으로 인해 인천항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애정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 노조의 체제 개편에 따른 활성화 방안 마련
인천항은 2007년 100년 역사를 뒤로하고 체제 개편을 이뤘다. 당시 일부 언론에서는 상용화로 인해 인천항이 극심한 혼란에 빠질 것이란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노사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와 타협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결과 인천항의 상용화는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천항은 몇 해 전부터 깊은 침체의 늪에 빠져 있다. 특히 1·8부두 재개발 논란과 정부의 부산·광양항 우선 지원 정책(Two-Port System), 타 항만과 비교해 높은 항만이용료 등은 인천항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침체된 인천항의 위기 극복을 위해 인천항운노동조합은 여러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특히 항만의 발전을 저해하는 관련 법률의 개정을 정치권에 지속적으로 요구, 국회에 상정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항만배후부지 조성 관련 정부 지원 비율을 현행 25%에서 최소 50%, 최대 100% 수준으로 높여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한 바 있다. 또한 타 항만과 동등한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부두임대료를 포함한 사용료 인하를 촉구하기도 했다.
아울러 체제 개편 이후 가장 큰 문제가 된 것은 바로 일부 대형 화주의 하역요금 인하 요구다. 하역요금 인하는 인천항 업체 간 경쟁을 부추기고 근로자의 고용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안팎에서 큰 우려를 표하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하역업체는 화주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해 적극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인천항운노동조합은 하역요금 인하 요구가 계속될 경우 항만의 산업평화를 저해하는 불법행위로 간주하고 집단행동에 들어갈 수밖에 없음을 선언했다. 이로 인해 일부 대형 화주의 하역요금 인하 요구는 가라앉았지만 언제든 재발의 소지가 있어 계속해서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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