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대통령 후보는 23일 공적자금 국정조사와 관련, “예비조사 단계에서 피감기관과 정부측의 자료거부 등 불성실한 행태로 인해 제대로 된 국정조사가 이뤄질 수 있겠느냐”며 거부 가능성을 시사하고 “어차피 이 문제는 다음 정권에서 좀더 책임있고 세밀하게 조사를 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고위선거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공적자금에 대한 국정조사는 준비과정이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며 “국민 혈세를 쓴 공적자금에 대한 통과의례식 국정조사는 아니하는 것만 못한 만큼 형식적인 국정조사를 과연 할 필요가 있는지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공적자금 처리와 책임문제, 향후 처리를 위한 규범으로서의 여러 과제를 세우는 문제 등에 대해 철저하고 엄격한 조사와 처리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통과의례가 되는 국정조사라면 안하는 것만 못하다는 의미에서 철저히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같은 언급은 자료제출 거부와 증인채택 문제 등으로 초반부터 진통을 겪고 있는 공자금 국정조사와 관련, 정부와 민주당의 성의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만약 이런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공자금 국정조사를 전면 보이콧, 차기정부 출범이후로 연기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이 후보는 또 “어려운 현 정국을 민주당이 돌보겠나, 힘빠진 대통령이 돌보겠느냐”면서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민생과 경제에 전력투구하고 국정감사와 정기국회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신의주 경제특구 계획과 관련, 이 후보는 “남북평화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우리가 도울 수 있는 것은 도와야 한다”고 말하고 “그러나 그것이 단순한 말에 그치거나 한반도에 부정적인 영향이 가지 않도록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서해교전 사태는 크게 볼 때 테러행위”라고 전제, “반 테러 국제협력 이후 이 부분에 대한 사과와 책임소재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신뢰관계를 위한 성실한 자세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며 “신뢰는 과거사에 대한 정직한 인식과 그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해명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