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재정 문제 및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여·야·정협의체의 공동합의가 진통 끝에 1일 이뤄졌다. 그러나 합의가 이뤄지기 전까지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주경기장 건설 관련 국비 지원을 둘러싼 여야 국회의원들 간 의견 대립이 극명하게 나타나 원만한 문제 해결이 진행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포문은 새누리당 박상은(중·동·옹진)의원이 먼저 열었다.
박 의원은 “인천시가 자주 비교하는 부산아시아경기대회의 경우 방콕이 이를 반환해 정부가 떠밀다시피 해서 열려 국비 지원을 할 수밖에 없었다”며 “지난 연말까지만 해도 주경기장 건설 비용 30%만 지원해 달라고 할 때는 언제고, 이제 와서 평창 동계올림픽 수준으로 지원해 달라며 말 바꾸기를 계속하는 시를 정부가 어떻게 믿고 도와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새누리당 안덕수(서·강화을)의원도 “시의 재정자립도가 2위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시의 주장대로 강원도 평창 동계올림픽 수준으로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지원해 달라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이런 논리로 정부를 설득하려고 하면 정부가 귀를 막는데, 어떻게 설득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런 새누리당 의원들의 반응에 민주통합당 의원들은 시민을 대변해야 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정부의 논리를 앞세워 시를 몰아세우고 있다고 대립각을 보였다.

심지어 홍영표(부평을)의원은 “말을 하더라도 사실관계를 정확히 알고 말하라”며 “시가 주장하는 것이 다른 지역과 비교해 차별하지 말라는 것이지 평창 동계올림픽, 대구 세계육상선수경기대회보다 더 지원해 달라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신학용 민주당 시당위원장도 “이 자리가 예산을 확보해 아시아경기대회 주경기장을 잘 짓자고 모인 자리이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자고 모인 자리가 아니다”라며 두 의원을 말리기도 했다.

결국 최원식(계양을)의원은 “지역 발전을 둘러싼 두 당 간의 시각차가 많아 당혹스럽다”며 “여·야·정협의체도 좋지만 간사단을 만들어 상설적인 접촉을 통한 소통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인천시 재정위기 비상대책 범시민협의회는 “이번 여·야·정협의체가 인천시민의 바람을 배신했다”며 “시민 의사를 무시한 여·야·정은 시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범시민협의회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평창 동계올림픽 수준’에서 ‘타 국제경기 수준의 국비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상호 협력하기로 한 것은 애매하고 타협적이다”라며 “평창 동계올림픽 수준으로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지원하는 것은 시민의 염원”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