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국회 국정감사가 중반에 접어듦에 따라 각 상임위별 초반 활동성과를 정리하고 후반 주요 쟁점을 선정, 적극 대처키로 했다.
 
아울러 국정감사에 밀려 의원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공적자금 국정조사에 대한 당차원의 지원을 강화, 현재 예비조사가 진행중인 공적자금 국정조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공적자금 부실운영과 권력비리 개입 의혹을 적극 쟁점화 해나갈 생각이다.
 
이와 관련, 이규택 총무는 정부측의 자료제출 지연 등을 이유로 국조기간 20일 연장할 것을 민주당측에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추석연휴 민심을 수렴한 결과 한나라당에 대해 `정쟁보다는 큰 정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다는 판단에 따라 행정부와 민주당의 실정에 대해선 강하게 문제제기를 하되 정쟁으로 비칠 수 있는 행동은 자제키로 했다.
 
이 총무는 “오는 25일 권력형 비리의혹 추궁을 위해 열려 했던 `정무·재경위 연석회의'의 취소를 검토할 것”이라며 “행정부의 감사자료 제출거부 및 지연에 대해 관계 국무위원 해임안을 제출키로 한 것도 정쟁으로 비칠 우려가 있다”고 신중론을 폈다.
 
그러나 선대위의 한 핵심인사는 “현 상황을 너무 안이하게 파악하고 있다”고 반박, 계속 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두 갈래 기류가 어떻게 결론날지 주목된다.

민주당은 중반으로 접어든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의 `정치공세'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이에 강력 대처키로 했다.
 
아울러 수해대책 및 2003년도 예산안 등 민생문제 해결과 예산안 처리에 집중함으로써 `정책여당'의 면모를 보인다는 생각이다.
 
민주당은 또 병역비리 의혹을 포함한 한나라당 이회창 대통령 후보 관련 `9대 의혹'을 계속 쟁점화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 후보는 22일 기자들과 만나 “병역비리 의혹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국회는 대선 정쟁도 삼가고 수해대책 등 민생문제에 집중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해 당의 국회운영 전략과 관련, 주목된다.
 
병역비리 의혹 등을 둘러싸고 마냥 정쟁만 벌이는 듯한 양상이 유리할 게 없다는 판단일 수도 있다.
 
노 후보측은 앞으로 국회운영에서 특히 각종 반부패 입법과 정치관계법 개정 추진에 힘을 실어줄 것을 당측에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번째 맞게 되는 총리 인사청문회와 관련, 민주당은 총리직 장기공백에 따른 국정혼란의 책임이 한나라당에 있다는 주장을 부각시키면서 인준에 동의토록 압박해 나갈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날 한나라당 이규택 총무가 주장한 공적자금 국정조사 20일 연장안에 대해 `국조를 대선 선거운동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일축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