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평화로 2452번길 32에 위치한 학교법인 청룡학원의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교장 정기숙)는 1969년 개교 후 2012년 현재까지 40회에 걸쳐 총 1만1천681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동두천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2000년 8월 교명을 동두천정보산업고등학교로 변경, 남녀공학으로 새롭게 출발한 이후 2009년 3월에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주축이 될 영상디자인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인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 명실상부한 경기북부의 명문 전문계 고등학교로 지치지 않는 도전을 하고 있다.

한국문화영상고교는 반세기를 이어온 경기북부 사립 명문 고등학교로 동두천시 유일의 순수 특성화고이며, 영상디자인·창업콘텐츠·글로벌관광과로 구성해 현재 재학생 693명에 교사 52명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 ‘대한민국좋은학교’와 ‘취업기능강화 최우수학교’로 선정되며 교과부장관 표창, ‘청소년사장되기’ 지식경제부장관상, 교과부장관상을 수상하며 2011년과 2012년 연속 우수학교상 수상, 산업체 현장체험 및 현장실습 선도학교 선정을 비롯해 올해 전국 11개 교 중 경기도내 2개 교만 선정된 ‘비즈쿨(BIZCOOL) 선도학교’에 3년 연속 선정되는 등 자랑거리가 넘쳐난다.

또 관악대, 민속부, 창업, 애니메이션, 영상제작, 록밴드 등 학생의 특기와 전문성 개발을 위한 동아리 운영을 통해 전국단위의 각종 대회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 간 일대일 멘토링제 시행으로 진학률을 높이고 SCHOOL TO WORK SYSTEM으로 보다 더 전문화된 시스템으로 학생들의 취업 지도를 하고 있다.

# 5차원 전면교육을 통한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인 육성
다이아몬드 칼라의 사람은 지식과 아울러 지혜를 갖춘 지적인 힘을 가진 사람, 풍부한 정서력과 함께 남 중심의 생각을 가지고 남에게 봉사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가진 사람, 즉 지력·심력·체력이 조화롭게 발달된 성숙한 인간을 뜻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지력·심력·체력·자기관리능력·인간관계능력을 고취하는 5차원 전면교육을 실행해 고도의 정보사회인, 21세기를 대비한 능력있는 전문지식인으로 자라게 하며 실천하는 용기와 따뜻한 마음을 지닌 전인적인 인간을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지력(Wisdom)은 지식을 올바르게 운용할 수 있는 지혜와 참과 거짓을 분별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으로, 지식이 아닌 지혜 위주의 학습정보처리 능력 기르기를 위해 속해독서법, 글분석법, 고공학습법 등을 운영한다.

심력(Mind)은 지식을 조직화·내면화할 수 있는 힘을 배양해 ‘나의 인생계획’을 설계하고 3분 묵상, 5차원

   
 
정서활동, 5차원 열린 마음 키우기 등으로 타인 배려 등을 기른다.

체력(Body)은 바른 삶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 바른 자세와 관절운동, 체력 단련, 호흡수면 운동 등 독소제거법을 실천한다.

자기관리능력(Self-management power)은 시간관리, 재정관리, 언어관리, 태도관리 등을 통해 진정한 적성을 찾는 법을 배운다.

인간관계능력(Human-relationship power)은 나와 나, 나와 가족, 나와 동료, 나와 사회 간의 관계 형성에 있어 공동체 의식을 갖고 남을 배려하며 섬김으로써 세계를 품은 다이아몬드 칼라의 인재를 양성한다.

# 사례중심학습 및 특성화고 수업혁신
최고의 시설과 환경 속에서 각 과별로 사례중심의 학습 및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한국을 대표할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된 맞춤형 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영상디자인과=‘1분 영화 제작하기’를 주제로 2학년의 영상이론수업·영상제작수업의 연계를 강화해 학생들이 직접 영상을 제작해 각종 영상제에 참여, 입상하고 있으며 토털디자인 및 제품디자인 제작 등 영상매체에 관한 창의력을 구현해 낸다.

▶창업콘텐츠과=창업발명아이템을 주제로 창업에 관한 기본 지식 습득을 통해 ‘청소년 사장되기 대회’ 등 각종 대회에서 입상하고 학생들이 직접 청소년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 창업시뮬레이션을 실시해 기업경영마인드 습득과 창업에 관한 능력 배양으로 미래의 CEO를 길러낸다.

▶글로벌관광과=일본어를 활용한 관광프로젝트 수업서비스의 기본 요령과 관광지 안내의 기본 지식 습득을 통해 경진대회 출전 및 관광상품 개발사업 동아리 운영 등 국제화 시대에 관광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학교와 학생의 변화
학생들이 졸업 후 대학과 회사에서 요구하는 컴퓨터 활용 능력 및 어학 능력을 향상시키고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방과 후 교육을 실시하며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하고, 청소년사업자등록증을 취득한 비즈쿨 동아리를 포함한 각종 동아리활동의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학생의 기초학력 책임제를 위해 국·영·수 영역별 국가수준학력 미달 학생들을 인턴교사를 초빙, 특별보충수업 실시, 영어성적 향상에 따른 학생에게 상장 수여, 직업 기초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취업률 향상을 위한 학교의 노력으로 선취업 후진학을 목표로 2011년 취업률 50.9%의 성과를 거뒀다.
또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학교교육 여건을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동두천시에서 2008년부터 지금까지 총 20억여 원을 지원받아 학교교육환경 개선사업에 투자해 영상스튜디오·영상미디어센터·영상편집실·디지털콘텐츠실·드라마제작실 등 각종 영상실습실, 관광실습실, 관광정보실, 창업경영실, 경영정보실, 회계정보실, 멀티미디어실, 전자상거래실 등을 구축했고 HD카메라와 각종 조명·촬영장비 등을 구입해 최첨단 영상미디어 교육센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창업·발명활동 활성화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 및 창업마인드 함양을 위해 교내 창업아이템경진대회를 열어 각종 대회에 출전하고 동국대학교·한국산업기술대학교·대진대학교 등 국내 유수 대학과 연계한 창업 로드쇼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사업자등록 동아리로 ‘아뜰리에’, ‘해리포토’, ‘디자인모두’, ‘kcm스튜디오’, ‘애니아트’, ‘허브그린’, ‘생활의 발견’을 운영하며 현재 7명의 CEO를 배출했다.

특히 지난해 ‘아뜰리에’ 소속 김민선(3년)·김지영(3년)학생이 교복 치마바지로 디자인 등록을 하고 종이컵홀더로 디자인을 출원했으며, ‘생활의 발견’ 소속 장나라(2년)학생이 지난 7월 절약형 립스틱을 특허등록했다.

이같이 2011년부터 발명특허 교과목을 개설하고 교육나눔 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발명특허등록 3건, 학생사업자등록 7건 등의 성과를 거두며 중소기업청에서 ‘전국청소년새싹기업’으로 선정되며 전국 최초로 해외 인턴십을 실시하고 있다.

2010년부터 실시하는 해외 인턴십은 1사1교 협약(전국 8호)에 따라 중국 산둥(山東)성 웨이하이(威海)시 소재 ㈜세코닉스 현지 회사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가해 현장실습 후 2시간씩 중국어 회화 습득 및 외국 문화를 배우는 데 있어 모든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 동아리 소개
▶아뜰리에=그릇에 그림을 그려 직접 가마에 구워 판매하는 창업동아리로 2010년·2011년 청소년 사장되기 대회 대상,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했고 그 외 전국창업대회에서 많은 상을 받아 전국 새싹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돼 미국 실리콘밸리, 싱가포르에 있는 산업체 및 대학을 방문했다.

▶허브그린=웰빙이 강조되는 현 시대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동아리로 한방·천연비누 제작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로 구성된 향기로운 창업동아리다.

   
 
▶디자인모두=교내 창의적인 감각을 자랑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디자인모두’는 제품 디자인 및 캐릭터 개발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만들어진 창업동아리로 2009년·2010년·2012년 청소년 사장되기 대회에서 은상 2개, 금상 1개를 수상했다.

▶KCM스튜디오=영상 편집을 비롯해 홍보물 제작, 사진 등 영상에 관심이 많은 영상과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현재 각종 영상제 작품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 미래가 기대된다.

▶코코펠리=고품격 커피와 건강에 좋은 음료를 제작·판매하는 창업동아리로 2011년·2012년 청소년 사장되기 대회에서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2012년 새싹기업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관악대=1970년 봉 퍼레이드로 창단해 1978년 관악 고적대로 개편했으며 그동안 특기를 살려 많은 학생들이 음대 및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진학하거나 서울랜드·에버랜드 등에 취업이 가능한 동아리다. 청소년을 위한 음악회, 정기연주회 및 송년음악회 등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연극동아리 ‘예(YEAH)’=교내의 끼 많은 학생들로 구성된 연극동아리로 각종 전국단위 대회에 출전해 최우수연기상·우수지도자상 등 좋은 결실을 거둬 연극 관련 학과에 진학, 각종 극단에 취업 가능하다.
▶민속반=동두천지역의 우수 전통놀이인 이담농악 계승을 목적으로 운영하며 졸업 후 진로는 전통공연예술학과·국악과 등에 진학하거나 한국민속촌 농악대나 시립이담풍물단 단원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빛(사진동아리)=‘빛으로 동두천을 그리다’를 주제로 카메라를 가지고 사진을 찍는 동아리로 매년 정기사진전 개최, 지역 홀몸노인 장수사진 촬영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진 체험활동을 한다.

그 외 동아리로 ‘해리포토’, ‘데코발룬’, ‘kcm분장실’, ‘커피향기’, ‘무대영상’, ‘쇼꼴라띠에’ 등이 있다.

 
# 특성화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계획

   
 

한국문화영상고교는 특성화고 사업 추진을 통해 학생의 진로를 전인격적 인성을 갖춘 인재 배양과 ‘선취업·후진학’ 체제시스템 운영으로 학생, 학부모,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선택 중심형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산업체 설문조사와 졸업생 직무 분석을 통한 산업체 현장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해 프로젝트수업을 강화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켜 나가고 있다.
또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직업 기초 능력 향상, 산업체 요구형 전문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맞춤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취업 중심형 교육과정으로 전문교과 94단위, 보통교과 86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로 운영해 산·학·관 협력체제를 만들고 MOU 체결 등으로 산업별 협의체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또한 전문계고 무상교육 전면 실시로 입학금과 수업료가 전액 면제됨은 물론, 학교의 장학금 혜택과 MOU 체결을 통한 산업체 해외 인턴십 혜택 등으로 우수한 신입생 유치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정기숙 교장 인터뷰
   
 

-학교 운영 방침은.
▶취업과 진학에 집중하다 보면 자칫 놓치기 쉬운 것이 인성교육이다. 기본 인성 위에 전문가로의 자질을 키워 줘 세계를 품은 글로벌 인재로 키워 나갈 것이다.

-고교 입시철을 앞두고 우수한 신입생 유치 전략은.
▶반세기를 이어온 경기북부 사립 명문 고등학교이며 동두천시 유일의 순수 특성화고로 새롭게 출발하며 세상을 향해 더 큰 꿈을 품고,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지치지 않는 도전을 하고 있다.

영상디자인·창업콘텐츠·글로벌관광과로 구성해 현재 재학생 693명에 교사 52명이 근무하며 지성과 인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전인격적인 5차원 전면교육을 통해 전인격적 인성을 갖춘 21세기 리더를 육성하고 있다.

한국문화영상고교는 진화하는 학교, 연구하는 학교로 각종 장학금 및 지원책이 마련돼 있으며 개성 넘치는 과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세계를 무대로 용감한 창업자들과 미디어 시대를 이끌 주역을 키운다. 배운 것만큼 나누는 교육의 실현을 실천하고 있는 우리 학교는 우수한 인재 유치를 위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많은 지원과 관심을 바란다.

◇학교연혁
▶1969. 11. 17 동두천여자원예고등학교 설립인가(3학급)
▶1973. 9. 1 동두천여자상업고등학교 교명 변경
▶2007. 9. 12 특성화 고등학교 지정(영상디자인과 4학급)
▶2008. 3. 2 자율학교 지정(5년)
▶2008. 9. 12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 교명 변경
▶2011. 3. 2 2010년 취업지원사업 최우수학교 선정
▶2011. 7. 11 대한민국 좋은학교 선정
▶2011. 9. 1 창업콘텐츠(3개 학급), 글로벌관광과(1개 학급) 특성화 학과 지정
▶2012. 3. 2 산학연계 맞춤형 사업 선정
▶2012. 3. 25 비즈쿨 선도학교 선정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