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범 아나운서는 극동방송에 입사해 14년간 활동하다 2008년 경인방송(FM 90.7MHz)으로 자리를 옮겨 ‘상쾌한 아침 원기범입니다’를 5년째 진행하고 있다. 그는 학창시절부터 해 온 합창단 활동을 통해 말하기와 노래하기의 공통점을 연구해 아나운싱, 말하기, 보이스 트레이닝과 관련된 강의를 하며 가능한 쉽고 재미있게 ‘말치’를 ‘스피치의 달인’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500회 이상의 주요 행사 사회(MC) 경험을 쌓고 있다. 이에 원 아나운서는 매주 목요일 이 칼럼을 통해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스피치의 비법, 생방송 중 경험한 생생한 사례, 말하기 비법 외에도 자주 틀리는 표현이나 방송 에피소드, 목소리 클리닉 등을 강의형식을 빌려 독자들의 언어생활을 풍성하게 해 줄 계획이다. 애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린다. <편집자 주>

 

▲ 원기범 아나운서
한 젊은 남자가 길을 가다가 알라딘의 요술램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문질러보았더니 아니나 다를까 램프의 요정 지니가 램프 속에서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지니는 그 젊은이에게 소원을 말해보라고 했습니다. 단, 소원은 한 가지만 들어준다고 했습니다. 젊은이는 고민했습니다. ‘돈도 좀 있어야겠고 예쁜 여자를 만나서 결혼도 해야 되겠고….’ 궁리 끝은 젊은이는 세 가지 소원을 하나처럼 말하면 다 이루어질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소원은 돈·여자·결혼.” 말이 끝나자마자 지니는 미소를 지으며 젊은이의 소원을 들어주었습니다. 결국 그 젊은이는 ‘돈(미친) 여자와 결혼’을 하고 말았습니다. 젊은이와 램프의 요정 지니가 잘 소통했더라면 결과는 많이 달라져 있겠죠?
언제인가부터 우리 사회에는 ‘소통’이 화두가 되었습니다. 소통(疏通)이란 무엇입니까? 사전적 의미로는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뜻이 서로 통해 오해가 없음’ 정도가 되겠습니다. 정부와 국민이, 사장과 직원이, 남편과 아내가, 부모와 자녀가, 그리고 이웃과 이웃이 막히지 않고 잘 통한다면 화합이 가능한 이상적인 사회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렇게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뜻을 정확히 파악해서 오해라도 하지 않고 살 수 있는 정도만 된다면 참 좋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소통하는 것이 좋을까요?
잘 아시는 것처럼 인간은 ‘말하는 동물’입니다. ‘언어’라는 도구를 통해 의사 전달할 수 있는 지구상의 유일한 존재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평생 말을 하며 삽니다. 자동차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 학원에 가서 교습도 받고 공부도 하고 여러 노력을 합니다만 우리는 ‘말하기’에 대해서는 한 번도 제대로 된 교육을  받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시간과 돈을 투자해 운전면허증을 따고 주의 운전을 해도 교통사고는 나기 마련이니, 제대로 된 교육 한 번 받지 못한 상황에서 ‘말의 사고’, ‘소통의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그나마 요즘에는 중·고등학교에서 ‘말하기’ 과목을 통해 일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다행이라 하겠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말(언어)의 사고’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독자들께서도 아마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가정에서 한마디 무심코 내뱉은 말이 부부간 갈등을 증폭시키고, 말 한마디 때문에 죽마고우가 하루아침에 불구대천의 원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직장에서는 업무능력과 상관없이 브리핑이나 프레젠테이션 혹은 보고 방식에 문제가 있어 곤경에 처하는 일도 있을 터입니다.
저는 방송 아나운서입니다. 말 그대로 ‘말’로 먹고 살아왔습니다. ‘말’은 중요합니다.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 시간을 통해 효과적인 ‘말하기’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볼 것입니다. ‘말(언어)의 사고’를 줄이고 올바른 ‘말의 면허증’을 함께 취득하는 일에 동참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오늘의 과제입니다. 여러분은 주변의 인물들과 진정으로 소통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필자 이메일 : wonmc4u@naver.com)

<필자 약·경력>
▶전 극동방송 아나운서 ▶현 경인방송 아나운서 ▶현 ‘상쾌한 아침 원기범입니다’(월~금 07:00~09:00) 진행 ▶여성가족부 신년인사회 등 주요 행사 500회 사회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