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늦겨울 뉴욕의 어느 골목길에서 맹인이 구걸을 하고 있었다. ‘나는 맹인입니다’라고 쓴 패찰을 목에 건 맹인에게 누구도 돈을 주는 사람이 없었다. 우연히 이 광경을 목격한 시인 앙드레 불톤이 팻말의 문장을 고쳐 써 주었다. 오래지 않아 빈 깡통엔 지폐와 동전이 수북하게 쌓였다.

언어는 묘한 마력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유명한 일화다. 앞 문장이나 첫 단어는 초점을 부여해주는 역할을 한다. 긍정의 이미지로 작용했다면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공감을 얻는 데 큰 영향을 발휘한다. ‘봄이 곧 오는데 나는 볼 수가 없습니다.’ 앙드레 불톤이 써 준 문장은 행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다. 봄이 주는 이미지는 따뜻함·희망·환희·새생명·개화·아름다움·새출발 같은 생동감으로 사람들에게 극대화된 행복을 꿈꾸게 한다. 이 찬란한 봄을 볼 수 없다니 맹인이 한없이 애처롭고 불쌍한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재미있는 것은 시인이 쓴 문장의 순서다. ‘나는 볼 수 없습니다. 곧 봄은 오는데.’라고 직접화법으로 썼다면 어땠을까? ‘아, 이 사람 맹인이구나’로 싱겁게 끝나버린다는 점이다. 상대방은 언제나 자기주도적 입장에서 영향을 받는다. ‘봄이 곧 오는데 나는 볼 수가 없습니다.’ 간접화법으로 상대편 입장에서 봄이 주는 이미지를 극대화했을 때 ‘이 사람은 찬란한 봄을 못보는구나’로 동정심이 생겨난다. 강요가 아닌 상대에게 자기주도적 공감을 만들어준 것이다.

높은 행복집단의 사람들은 낮은 행복집단 사람들에 비해 긍정단어에 대한 반응이 빠르다고 한다. 긍정의 사고는 생각의 확장을 가져와 학습능력도 높아지고 많은 양의 지식을 받아 축적하는 데도 이롭다는 실험결과가 증명하듯이 자라는 아이들에게 긍정의 언어로 좋은 기를 불어넣어 주는 선생님이 많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요즘 험악해진 아이들의 언어순화를 위해 욕 쓰지 않기 운동을 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다. 언어의 순화는 상대방과 나를 정화시켜 배려와 존중의 습관을 배우는 인성교육의 기본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아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좋은 단어들로 된 카드와 좋지 못한 단어들로 된 카드를 나누어주고 문장을 몇 개 만들어 보라고 한 후 실험맨이 의도적으로 두 그룹의 아이들에게 부딪쳤다. 결과는 명확했다. 좋은 문장을 만들고 나온 아이들은 먼저 사과를 하거나 괜찮은지 상대를 배려하는데 나쁜 문장을 만들고 나온 쪽 아이들은 대다수가 화를 내며 상대를 비난하고 심지어 폭력을 시도하며 험악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아이들의 행동을 바꾼 것이 언어이다. 언어는 행동뿐만 아니라 세상을 보는 프레임도 바꾸는 엄청난 힘이 있다. 사진작가가 프레임 속에 무엇을 담을지에 따라 강조되는 부분이 달라 같은 장면을 찍어도 이미지가 극명하게 달라질 수 있다. 선한 풍경도, 분노를 일게 하는 풍경도, 평화로운 풍경도 작가의 프레임 속 상황이 만들어낸다.
주말에 결혼식이 있었다. 십수 년 만에 만나는 지인도 있고 먼 친척도 있었다. 지나간 긴 세월은 많은 것을 변하게 했다. 고운 이미지로 기억되었던 지인의 모습에 놀랐고, 아이들의 말본새에 민망한 재회였다. 분명 굴곡진 사건이 있었을 터이고 거친 삶이 그이를 황량하게 만들었겠지만 아이들이 희망인데, 십대 청소년인 남매는 말투가 고약해 사람들이 끌끌 혀를 차게 만들었다. 부모는 애들에게 눈을 부라리며 부모 체면 구기게 만들었다고 화를 내고, 할 거 많은데 왜 끌고 왔느냐고 남매는 개의치 않고 말대꾸를 한다. 보기가 딱했다.

‘애들이 참 밝고 대화도 많이 하고 다정한 가족이네요.’ 그이는 계면쩍어 했지만 모처럼 자유인 주말에 부모 따라 먼 곳까지 참석하는 걸 보니 애들과 잘 통하는 멋쟁이 부모라고 엄지를 세웠다. 남매는 어리둥절한 표정이었다가 금세 깔깔거리며 엄마를 껴안고 좋아했다. 
‘꼬락서니 하고는….’ 못마땅해 하는 남매의 당숙보다는 사심이 없는 남이라 그런지, ‘너 완전 개성 있다’고 치켜세워 준 내게 과분한 인사를 여러 차례 하고 떠나는 남매가 귀여워 보이지 않을 때까지 오랫동안 배웅을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