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짱> 진안초등학교
상태바
<우리학교 짱> 진안초등학교
다양성 품은 교육밥상에서 희망을 꿈꾸는 아이들
  • 조흥복 기자
  • 승인 2012.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적인 학력 향상 프로그램과 특색 있는 예절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명품 초등학교가 있다. 화성지역 유일의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된 진안초등학교(교장 김성완).
2004년 개교, 현재 37개 학급에 1천66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인 아직은 신흥 학교이지만 ‘넓은 마음과 깊은 생각’이라는 교훈 아래 진안초 학생들은 꿈과 희망을 배워 가고 있다.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인 온누리 나눔 프로그램, 맞춤형 학습 방법인 ‘진안늘품제’,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지역공동 영재학급 운영, 자가학습법인 ‘기러기 학습장’ 등 다양한 교육사업을 펼치고 있는 진안초교를 방문해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 방법에 대해 들어봤다.

# 교육복지 우선사업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
진안초교는 2012년 도교육청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대상 학교 및 화성시 우수 프로그램 지원사업 학교로 선정돼 학습, 문화 체험, 심리정서, 아동복지 등 통합적 지원뿐만 아니라 배려와 사랑을 실천하는 온누리 나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안초교는 위치적 특성상 탈북 가정, 다문화 가정, 한부모 가정, 저소득층 가정 밀집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의 다양성으로 인한 문제들을 예방하고자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다른 형태의 가정이 ‘틀리다’가 아닌 ‘다르다’로 인정될 수 있는 교육이 실천되고 있으며, 이런 교육을 통해 평화롭고 사랑이 넘치는 365일 행복한 학교가 만들어지고 있다.

온누리 나눔 프로그램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이 의형제를 맺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으로 연중 가족같은 분위기에서 교육과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청소년야영장에서 실시한 ‘1박 2일 나눔캠프’는 전 참가자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진안초교는 학생들의 지식·정신·신체의 균형적 발달을 도모하고 선후배가 어우러져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결과적으로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은 학생들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식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공동 지원체제 아래 안정적인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에서 93%의 만족도 결과를 만들어 냈다.

# 글로벌 인재를 기르는 ‘진안늘품제’
자기계발을 위한 자율적인 학습 태도의 형성과 글로벌 인재를 기르기 위한 미래 지향적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진안초교만의 독특한 교육 방법이 ‘진안늘품제’다.

학교 여건과 특수성을 고려해 한자품·영어품·컴퓨터품·줄넘기품·독서품 5품으로 구성된 진안늘품제는 학년 특성을 고려해 품제를 나눴다.

풍부한 어휘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한자품제는 초등학교에서 학습되기를 권장받은 한자 600자를 습득하면 한자품을 받는 제도이며, 국제화 시대의 소양을 기르는 영어품제는 3학년에서 6학년까지 학년별 필수 문장을 습득함으로 영어품을 받도록 하고 있다.

또 한글·영어 타자 능력과 PC 상식 및 운영체제, 정보 검색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컴퓨터품, 학생들이 심신을 단련할 수 있도록 줄넘기 운동을 통해 품을 받는 줄넘기품과 이해력과 표현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독서록과 독후표현활동을 통해 품을 받는 독서품이 있다.

특히 각각의 품은 개인 맞춤형 단계별 평가를 진행하며 우수한 학생에게는 수상도 실시해 학생들의 도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있다.

#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진안부설영재학급’ 운영
진안초교는 ‘지역공동영재학급’ 운영 학교로 학생들의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학·과학·영어 3과목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며 연간 교과 지도 96시간, 교과 외 지도 46시간 등 총 142시간 동안 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다양한 캠프활동 및 현장체험학습도 병행 실시돼 높은 학습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그 결과 진안초교는 ‘2011년 영재교육기관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 밖에도 진안초는 실천 위주의 효 체험교육과 기본이 바로 선 생활교육 등 예절실이라는 특별교실 운영을 통한 바른 품성교육을 충실히 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진단, 해결책과 학습 방법을 찾는 ‘기러기 학습장’을 통해 학력 향상에 매진하고 있다.

◇김성완 교장 인터뷰


-진안초교의 교육목표는 무엇인지.
▶넓은 마음과 깊은 생각으로 사랑과 꿈을 키우는 학생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더불어 살아가는 품성을 지니고 기초·기본교육에 충실하며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더불어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위해 쾌적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해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진안초교만의 교육적 특색이 있다면.
▶21세기는 급격한 변화와 개혁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과 경쟁력을 갖춘 인재 육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교는 ‘학생이 행복하고 교사가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가 만족하는 진안교육’으로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넓은 마음과 깊은 생각으로 사랑과 꿈을 키우는 진안교육’ 실현을 위해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기본이 바로 선 학생, 창의성이 번뜩이는 실력있는 학생, 독서교육과 방과후교육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재능을 찾아 스스로 꿈을 키워 가는 학생,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학생을 육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학생 중심의 교육행정과 복지를 구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고 감동하는 ‘365일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한말씀.
▶진안교육가족 모두가 한마음으로 뜻을 같이하고 힘을 모아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진안교육이 되도록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린다. 

◇학교연혁
▶2004년 9월 1일=진안초등학교 개교, 12학급 편성인가(유치원 1학급)
▶2006년 3월 1일=도교육청 지정 국어과교육 연구학교
▶2006년 11월 29일=제7회 학교홈페이지 경연대회 은상(경기도교육감)
▶2007년 12월 18일=2007 으뜸화성교육 유공학교 표창(화성교육장)
▶2008년 12월 12일=2008 열린학교 홈페이지 한마당축제 표창(경기도교육감)
▶2011년 10월 31일=2011 영재교육기관 평가 우수기관 표창(경기도교육감)
▶2011년 2월 3일=2012년도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학교 선정(경기도교육청)
▶2012년 2월 14일=제8회 졸업장 수여식(졸업생 수:147명, 누적졸업생 수:948명)
▶2012년 3월 1일=35학급 편성인가(유치원 2학급, 특수학급 1학급)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