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학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저소득층 자녀 학원연계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5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현재 인천지역에서 학원연계사업을 진행하는 자치구는 부평·남동·연수구 등으로 130여 명의 한부모 가정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자녀들을 180여 학원과 연계해 무료로 미술·음악·영어 등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상 학생의 선발과 현실에 맞지 않는 일부 절차가 사업에 참여한 학원장들의 의욕 저하는 물론, 학생들의 자존감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자격 제한을 무시하고 선발된 학생이 다수 발견돼 정작 학습이 절실한 학생들이 제외될 수 있는데다, 학원에 다니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무료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학원을 중복해 다니는 학생들까지 발견돼 학원장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남동구 A학원 관계자는 “자격을 무시한 선발 학생이 많은 학원에서 발견돼 집으로 돌려보낸 경우가 있고, 다른 학원에 다니면서도 등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좋은 취지의 사업이지만 대상 학생들을 정확히 선발해야 실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기부금 처리를 위해 학생들에게 출석서명을 강요하는 절차는 학생들이 등원을 기피하는 이유가 된다. 학원들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수업료는 학생들이 직접 서명한 출석부를 지역 복지관에 제공하면 기부금으로 처리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서명이 또 다른 차별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수구 B학원 관계자는 “복지관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매일 출석부에 서명을 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의 자존감에 큰 상처를 줄 수 있다”며 “구청에선 학원이 요령껏 서명하라고 말하지만 이를 합리적으로 풀 수 있는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일선 구 관계자는 “대상 학생의 자격 문제는 행정적 실수가 있었을 것”이라며 “서명 문제는 세금 혜택 때문에 쉽지 않겠지만 고려해 보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