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조병돈 이천시장의 공약이행률이 9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천시는 민선5기 4년차를 맞아 공약사업의 이행 정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 77개 공약사업 가운데 42건(54.5%)을 완료했고, 32건(41.5%)은 정상 추진되고 있어 전체 공약이행률은 96%라고 4일 밝혔다.

완료된 사업으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네트워크 가입을 비롯해 경기교육연수원, 농·특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 가좌지구 공업지역 조성, 현방·오천지구 정비, 농업테마파크, 장호원실내체육관 건립 등의 굵직한 지역개발사업이 마무리됐다.

교육복지 부문은 청소년수련관 조성, 24시간 보육시설 서비스 제공, 초·중·고 교육강화 프로그램 운영, 이천 우수 농·특산물 학교급식 지원, 다자녀 가정 양육비 지원 등의 사업이 조기에 추진되기도 했다.

또 중·남부권에 설치 중인 신하공공도서관과 청미복지타운 등은 사업비가 모두 확보돼 연내 마무리될 예정이며, 경로당 시설현대화 사업도 연내 마무리하는 데 문제가 없어 준완료사업에 포함됐다.

소규모(6만㎡ 이내)로 20개소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산업단지는 현재 장호원(진암)·대월(초지)·모가(소고) 등 3개 단지의 조성이 완료됐고, 신둔·설성·마장산단이 승인되는 등 6개 단지가 완료되거나 확정됐으며 추가로 7개 산단의 행정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지역 발전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성남~여주 복선전철은 적극적인 사업비 확보 노력으로 금년 예산이 3천600억 원으로 대폭 증액돼 오는 2015년 정상 개통될 전망이며, 남이천나들목 역시 오는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보류되거나 재검토된 공약은 모두 3건이며, 이 가운데 경기도립도서관 건립은 당초 도교육청과 합의됐다가 도교육청에서 약속을 번복해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태다. 시립화장장은 용인화장장 건립으로 수요가 충족돼 현재 화장장려금(60만 원)만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지난해 종합평가 최우수에 이어 금년에는 공약이행 종합평가 우수(A등급), 주민소통 분야에서 최우수(SA등급)에 선정된 바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