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터 인천과 경기도, 서울, 충청, 강원도 철원지역을 포함한 한반도 중부지역을 포괄하는 지명인 ‘기호(畿湖)’를 사명(社名)으로 내걸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는 데 앞장서 온 기호일보가 창간 25주년을 맞았다.

사람으로 치면 25살 청년인 기호일보는 그동안 인천과 경기지역의 주요 소식을 단순한 뉴스 전달이 아닌 현안 중심의 분석과 날카로운 시각으로 알찬 소식을 전달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창간 25주년을 맞아 그동안 본보가 조명해 온 인천·경기지역 현안들을 5년 단위로 되돌아본다. <편집자 주>

▶지방화 시대의 길잡이 기호일보(1988년)

   
 

기호일보는 1988년 7월 20일 지령 1호 창간호를 통해 지방화 시대의 길잡이가 될 것을 약속했다. 창간 사설을 통해 ‘民의 소리’가 곧 ‘神의 소리’임을 천명하고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지역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할 것을 독자들에게 약속했다.

같은 해 8월 27일자 1면에는 남동공단의 배후도시 격인 연수택지개발지구 착수 소식을 다뤘다. 현재 남동인더스파크로 이름을 바꾼 남동공단은 인천지역의 핵심 공업지역으로 최근에는 첨단산업체들이 다수 입주해 경제수도를 표방하는 인천을 이끌고 있다.

본보는 당시 한국토지개발공사의 계획을 입수해 보도하면서 행정구역상 남구였던 연수택지지역의 행정구역 분리를 포함한 각종 앵커시설 입주계획을 자세히 보도했다.

▶지역사회 살리기에 앞장(1993년)
본보는 1993년 2월 23일자 지면에 동두천시의 동두천문화원 측이 규정된 정관을 무시한 채 총회를 개최한 사실을 폭로했다. 당시 문화원은 전체 성원 중 과반수 출석해야 총회가 성립한다는 규정을 갖고 있었지만 총회는 고작 9명이 참석했는데도 결산 보고와 감사 선출 등을 강행해 지역사회에 많은 논란을 낳았다.

본보는 이 같은 지역 문화원의 도 넘은 시민 기만행위를 비판하는 한편 이를 감독해야 할 시의 책임 없는 자세에 대해 날을 세웠다.
같은 해 6월 24일자 지면을 통해서는 당시 인천시 북구 계산3동 소재 주공임대아파트에서 1년 넘도록 녹물이 나오는 현상도 짚었다. 주택공사의 부실시공으로 주민들은 녹물이 섞여 나오는 수돗물로 인해 식수는 물론 빨래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큰 불편을 겪어 왔고, 고통을 참다 못해 관리실로 달려가 항의하는 주민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취재해 낙후지역 주민 생활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지역 입장 대변자 역할에 충실(1998년)
본보는 1998년 12월 3일자 1면 머리기사를 통해 지난 1995년 3월 인천시로 편입된 강화·옹진·검단 3개 지역 환원을 주장하는 경기도에 맞선 인천시의 입장을 전달했다.

일각에서는 국가 발전의 도움을 위해 경기도 김포나 시흥·안산시로의 합병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당시 최기선 인천시장은 “합법적인 절차로 이뤄진 편입 절차를 재확인하는 주민투표 주장은 행정력 낭비와 함께 주민들의 반목 및 대립을 부추긴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본보는 또 사회면 지면을 통해 경인고속국도 서인천~도화나들목 구간 확장 개통 소식을 다뤘다.
인천지역 주민들의 핵심 교통로인 경인고속국도는 현재 출퇴근 시간 극심한 정체로 고속도로의 기능을 못하는 데 반해 중앙정부는 1968년 제정된 유료도로법의 첫 대상인 경인고속국도 통행료를 여전히 900원으로 유지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선거운동기간 인천을 방문해 경인고속국도 통행료 무료화를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공약은 이행되지 않고 있다.

1998년 역시 경인고속국도는 급경사 등으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과 교통 지체에 시달리고 있었다. 본보는 4차로였던 경인고속국도 구간의 6차로 확장 개통 소식을 전달하면서 인천시민들의 통행 비용이 연간 18억여 원 절감효과가 기대된다고 풀이했다.

▶경인지역 균형개발 강조(2003년)

   
 

본보는 2003년 3월 17일자 1면 머리기사를 통해 경기도내 택지사업이 일부 지역에 집중돼 난개발이 우려된다는 점을 꼬집었다.

2003년 경기도내 택지개발사업지구는 모두 144곳으로 절반에 가까운 64개 지구(약 44%)가 수원과 용인·평택·고양 등 4개 시에 집중됐다. 더구나 144곳 중 도내 지자체가 시행하는 곳은 37곳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모두 정부 산하 기관인 한국토지공사와 대한주택공사가 시행 중이라는 사실을 보도해 중앙정부가 지역 난개발을 부추긴다는 점을 비판했다.

본보는 또 2003년 9월 25일자 ‘이현장 이문제’라는 기획란을 통해 평택시의 한 병원이 추진한 장례식장 신축 문제를 다뤘다.
문제의 병원은 당초 시민들의 건강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신축했지만 장례시설 설치에 관한 법률을 악용해 병원 뒤편 건물에 영안실을 마련하는 꼼수를 부렸다. 본보는 인접한 예식장과 맞닿아 지역 내 경조사가 엇갈리는 것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와 불만을 전달했다.

▶경기본사 승격으로 도내 여론 전달에 박차(2005년)
본보는 2005년 5월 6일 기존의 경기도 수원분실을 경기본사로 승격했다. 대한민국의 중심부 격인 경기도의 여론 전달과 지역 뉴스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이어 2006년에는 ‘기호일보 CI’ 변경과 함께 수원시 권선동 일원으로 경기본사를 이전했으며, 2008년 8월에는 경기본사 사옥을 지금의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일원으로 옮겨 도내 소식 전달에 앞장서고 있다.

본보는 또 올해 의정부시에 경기북부본사 개소를 눈앞에 두고 있다.

광활한 면적을 자랑하는 경기북부지역은 그러나 상당 부분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는데다 군 접경

   
 
지역으로 인한 안보시설의 특성상 낙후지역이 많아 지역 발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보는 경기북부본사 개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할 방침이다.
▶40억 아시아인 축제 준비 점검에 박차(2008년)
본보 2008년 10월 2일 머리기사에는 2014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신설 여론을 비중 있게 다뤘다. 인천시의회와 서구의회, 인하대 체육동문회 등 인천지역 각계각층의 우려 섞인 주장을 전달하고 주경기장 신설을 위한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 같은 지역사회 노력의 결과로 인천AG 개최 1년여를 앞둔 현재 인천에는 모두 10곳의 신설 경기장이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각 지역별 특성과 역사성, 경기장의 특징 등을 반영한 친근한 경기장 명칭이 확정됐거나 공모를 준비 중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