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27일 국정감사에서 불거져 나온 대 북한 4억달러 비밀지원설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국정원은 한나라당 김문수 의원이 `국정원이 현대로부터 돈을 넘겨받아 북한의 해외계좌로 송금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국정원이 북한측에 돈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서 “따라서 김 의원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고 말도 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국가기관으로서 정치권의 공방전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나 무대응 자체를 정략적으로 계속 이용할 경우 구체적인 대응방침을 검토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현대아산의 금강산 사업 유치에 중개역을 한 것으로 알려진 재일동포 2세 요시다 다케시 신일본산업 사장의 `대북 뒷거래 밀사설'에 대해 “대북 밀거래설 자체가 전혀 터무니없는 얘기인데 관련 중개 밀사설에 대꾸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말했다.
 
대북 경제협력 주무부서인 통일부도 정치권에서 제기된 4억달러 지원의혹설에 대해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대북 비밀 지원의혹 문제는 당사자인 산업은행과 현대상선을 담당하는 부처의 업무이지 통일부와는 무관하다”며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의원이 30일 국정감사에서 질의할 경우 이같은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치권에서 낭설 여부 공방을 벌이는 문제인 만큼 통일부가 나서 의혹자체에 무게를 실을 필요는 없다는 반응으로 풀이된다.
 
이 당국자는 “북한에 자금을 지원할 경우 시기별로 한도 액수가 정해져 있고 미국을 비롯한 외국의 견제와 감시가 심한데 거액을 비밀리에 보낸다는 것은 어렵지않겠느냐”고 반문하며 완곡하게 비밀지원 의혹을 부인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