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시민프로축구단 창단을 위한 공모주를 본청 실·국과 사업소, 산하 3개 구청과 동 주민센터 등에 일방적으로 할당해 물의를 빚고 있다.

10일 시와 공무원들에 따르면 성남일화 프로축구단을 인수해 시민구단(가칭 성남FC)으로 재창단하기로 한 성남시가 K리그 클래식(1부리그) 중위권을 유지하려면 연간 최소 150억 원의 운영비가 필요하다.

시는 메인 스폰서 30억∼40억 원을 포함, 기업 후원 규모로 50억 원 정도를 기대하며 기업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발품을 팔고 있지만 아직까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창단에 필요한 자금 30억 원을 시민공모주로 충당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본청 실·국 직원들뿐만 아니라 일선 동 주민센터에 1주당 1만 원인 공모주 할당량(인구수×1만 원×30%)을 부여해 놓고 매일매일 실적을 체크하고 있다. 심지어는 주무부서인 체육진흥과 대신 시청, 구청 행정지원과에서 동별 순위를 매기고 있다.

실제 3만2천230명이 거주하고 있는 중원구 성남동의 경우 30%인 9천669만 원의 공모금액을, 분당구 금곡동은 2만9천879명으로 인구수를 계산해 8천963만7천 원의 공모금액을 받았다.

공무원들에게도 1~5주씩을 할당 판매토록 했다.

그러나 동 주민센터 가운데 일부는 주민들에게 판매를 강요하다 항의를 받는 등 대상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동 주민센터는 물론 일부 실·국은 업무와 관련된 업체나 단체 등에 공모주를 권유하는 방안을 세워 공모주를 둘러싸고 적잖은 잡음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일선 동 주민센터의 한 공무원은 “메인 스폰서 기업과 광고주를 끌어들여야지 언제까지 공무원들을 동원할 것인지 알 수 없다”며 “시의 프로축구단 창단을 위한 시민주 공모를 지켜보면서 1970년대 전시행정과 행정편의주의가 떠올라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자발적 참여를 독려했으나 강요하지는 않았다”며 “공무원들도 프로축구단 창단을 위한 시민주 청약에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 11월 1일부터 진행된 예비 청약은 5일 현재 5억2천200만 원으로 집계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