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짱> 여주 상품중학교
상태바
<우리학교 짱> 여주 상품중학교
  • 안기주 기자
  • 승인 2014.01.07
  • 2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시 산북면 상품리에 위치한 상품중학교(교장 전완근)는 전 학년 3학급 80여 명의 학생 전원이 모든 행사에 참여하는 작지만 아름답고 알찬 학교다. 2011년부터 3년간 농산어촌 전원학교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교육부 지정 농어촌중학교 거점학교로 선정됐다. 이 학교에서 주로 운영되는 목표인 꿈과 행복의 공동체 ‘사랑의 한가족’, 학생이 스스로 영화를 제작하는 ‘제3회 영화캠프’, ‘민주시민육성 프로그램’을 알아보기 위해 찾아가 봤다.

# 꿈과 행복의 공동체 ‘사랑의 한가족’


이 프로그램은 학교생활을 가정화함으로써 부모 같은 스승, 자식 같은 제자의 관계를 맺고 따뜻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며 사제 간, 급우 간 돈독한 신뢰 속에 참다운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취미·적성 및 진로 성향이 같은 가족단위의 그룹으로 다양한 진로활동과 현장 직업체험 등을 통해 함께 미래를 꿈꾸며 설계하고 행복한 자신만의 진로를 개척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를 위해 학기 초인 3월 전교생 홀랜드진로탐색검사를 실시해 홀랜드직업유형별 가족단위 소그룹을 구성한다. 교사가 가족장이 되고 학년에 상관없이 직업유형별로 모인 학생들이 가족구성원이 된다. 한 가족이 5~7명으로 14가족으로 구성된다.

사랑의 한가족 활동시간뿐만 아니라 평소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긴밀한 유대관계를 지속하고 가족장인 교사는 부모의 입장에서 다양한 학교생활 및 진로 문제에 멘토가 된다. 가족별 진로탐색활동과 진로체험활동 등을 함께한다. 구성원 간 대화 및 친목활동을 통해 사제 간, 급우 간의 정을 돈독히 해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한다.

3월에는 사랑의 한가족 결연 구성(1학년-홀랜드직업탐색검사 실시), 가족별 게시판 작성 및 이를 게시하고 5월에는 진로 탐색 및 적성검사(커리어넷), 나의 롤모델 조사하기, 사랑의 한가족별 직업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7월에는 진로교육주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9월 미래 명함 만들기, 11월 진로교육 특강, 12월 사랑의 한가족 한솥밥 먹기(음식 콘테스트)를 진행한다.

# 학생이 스스로 영화를 제작하는 제3회 영화캠프 실시
상품중학교는 2011년 농산어촌 전원학교(공모형) 선정 이후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을 위해 매년 여름방학 기간 중 영화캠프를 실시해 3년째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영화캠프의 주제인 ‘품(상품중의 ‘Poom’을 뜻함)안의 영화 만들기’는 부모의 품에서 벗어나 학교 품으로 뛰어든 내 자신과 영화의 ‘품’속으로 뛰어드는 캠프를 의미하며, 영화 제작이라는 협동 작업을 통해 따뜻한 협동심과 나눔의 기쁨을 알게 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영화캠프는 농산어촌 전원학교 예산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열린 마음과 열정만을 가지면 전액 무상으로 참여 가능하다.

작년 3번째를 맞은 영화캠프는 8월 12~14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인근 지역 초등학생 11명(상품초 2명, 이포초(하호분교) 2명, 세월초(양평) 6명, 만선초(광주) 1명)과 본교 학생 24명 등 총 35명이 참여해 운영했다.

초·중학생들이 서로 도와 영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조화롭게 3개 조로 구성했으며 친교 프로그램, 클레이 애니메이션 만들기, 영화 주제 및 시나리오 쓰기, 촬영 스케줄 및 포지션 정하기, 영화 촬영, 모둠별 만든 영화 총 3편과 캠프 메이킹 시사회 등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일정을 운영했다.

2011년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와 MOU를 체결, 학생들에게 영화와 영상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제3회 영화캠프에서는 7명의 영상·영화·시나리오 전문 강사들이 주축이 돼 학생들을 지도했다.

# 민주시민육성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인성 명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이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데 필요한 바람직한 태도 및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타인과 조화를 이루고 나를 경영하는 지혜를 깨달아 글로벌한 비전을 갖도록 한다. 6월·11월·12월 전 학년을 대상으로 힐링을 통한 인성 회복, 인성리더십 교육을 실시한다.

올바른 언어 습관 및 예절을 갖춘 아름다운 인성 배양, 나와 타인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인성을 배움, 건전하고 이타적인 품성으로 화목한 교우관계 유지, 예절 바른 품성으로 교우 간, 사제 간의 돈독한 관계 형성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사제동행 암벽등반을 통해 조국 강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국가와 민족을 사랑할 수 있는 애국심을 기르며, 상호 간 협력과 역할 분담을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 및 교육 관계를 개선한다.

대자연의 웅장함과 진솔함을 터득해 세속적인 사소한 감상적 희로애락에 들뜨지 않는 고상한 품성과 서정적 감성을 배양, 사제 간의 정을 돈독히 하고 선후배, 친구 간의 친밀도가 높아져 학교폭력을 예방한다.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학기별 1회 총 9회를 실시하며 의정부시 소재 한국산악회 회관 및 도봉산 두꺼비바위, 인수봉 두꺼비바위와 학교에서 1박 2일로 진행되고 있다. 사제동행 수련을 통해 교사·학생 간 소통을 확대하는 효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전통무예 태권도를 수련함으로써 신체의 균형적인 발달과 강인한 체력을 기르고 호신력을 갖게 함으로써 적극적인 사고와 용기, 자신감이 형성돼 개척 정신을 배양할 수 있다. 매주 화·목요일 점심시간 총 25회 실시하며 전교생 학교 발표회 태권도 격파 시범 등을 통해 실력 또한 뽐내고 있다.

상품중은 친구 사이 경어 사용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소리 없는 폭력, 때리는 것보다 무서운 폭력은 언어라는 생각으로 위협적이고 저속한 말이나 욕설을 하지 않도록 하고, 청소년의 불건전한 언어문화를 경어 사용하기 대회를 통해 개선하며 언어문화 개선으로 학교폭력 제로(Zero)화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로 인해 저속한 말, 욕설 행위가 사라지고 친구 간 상호 존중 및 배려 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학생회가 전교생을 대상으로 열고 있는 최상품 바자회는 ‘아나바다’를 실천함으로써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심어 줘 건전한 민주시민 정신을 배양한다. 총학생회 협의를 통해 일정, 물품 수거 방법, 판매금액 및 담당, 수익금 사용 방법 등을 결정한다. 7월·10월 실시하며 준비부터 모든 과정을 학생회가 주관해 학생회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전완근 교장 인터뷰


전완근 교장은 작년 초 공모형 초빙교장으로 상품중학교에 부임했다. 부임 이후 2011년부터 시행해 온 영화캠프 등의 프로그램 정착과 성과를 위해 주력해 왔다.

-부임 후 1년을 보낸 소감은.
▶첫발을 내딛는 순간 전원적이고 자연친화적인 학교의 모습과 맑고 고운 학생들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됐고, 1년이 지난 지금 사계절을 고스란히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우리 학교를 매우 사랑하고 있다.

경영목표는 배려와 존중을 통해 사제동행하는 학교, 학생의 진로에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학교, 학생·학부모·교사가 다함께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다.

-자랑할 수 있는 학교 주요 과정은.
▶우리 학교는 2011~2013년 농산어촌 전원학교 및 학교문화개선사업(인성우수학교)으로 지정돼 많은 유익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그 중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인근 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영화캠프, 진로캠프 및 사제동행 뒤뜰야영과 암벽등반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일련의 활동들을 통해 광주·여주·이천지역에서 학부모가 학생을 보내고 싶어하는 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특색 있는 시설로는 클라이밍장과 헬스장을 갖춰 놓고 있고 전교생 태권도 수련활동을 하고 있다.

2013~2015년 교육부의 농어촌 거점중학교로 선정돼 인근 지역을 모두 아우르는 인프라를 가지고 긍정적인 학교로 발전 중이다. 또 학교숲 조성을 통해 학교 내 자연친화적인 생태연못 및 숲을 조성할 수 있어 전원적인 최고의 교육환경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말씀.
▶외국어교육을 강화해 현재 아침마다 방송을 통한 무학년·수준별 이뤄지는 영어듣기를 발전·유지하며 영어·중국어·일본어를 재미있게 배우는 프로그램을 구상 중이다. 파리 에펠탑 밑에서 사물놀이를 하며 우리 것을 세계에 알리는 활동 및 산악반 학생들과 안나푸르나 정상을 같이 밟고 싶은 것이 소망이다. 학생들을 사랑하는 여러 선생님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학교 연혁
▶1971. 12. 27 상품중학교 설립 인가(6학급)
▶1972. 2. 25 초대 남두현 교장 취임
▶      4. 28 개교식
▶2013. 2. 6 제39회 졸업식 23명(총 2천57명)
      3. 1 제24대 전완근 교장 취임(공모제 교장)
      3. 4 제42회 입학식 27명(남 13명, 여 14명)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