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산하 환경공단 전·현직 임직원이 특정 업체에 압력을 행사하고 공사비를 부풀려 뒷돈을 받아 챙긴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인천중부경찰서는 공사 수주를 도와주는 대가로 업체에서 1천여만 원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뇌물수수 등) 등으로 백모(60)이사장 등 인천환경공단 전·현직 임원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은 또 충남 보령시청과 홍성군청이 각각 발주한 시스템 공사와 관련, 같은 업체에서 불법 하도급을 묵인하는 대가로 500만∼700만 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등) 등으로 충청지역 공무원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 외에도 9개 시스템 공사 업체 관계자 18명이 뇌물공여와 정보통신공사업법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백 이사장은 지난해 2월 인천환경공단 발주 시스템 공사와 하도급 낙찰을 도와주는 대가로 서울 마포구 소재 모 업체에서 4차례에 걸쳐 1천252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인천시 국장을 하다 지난해 자리를 옮긴 백 이사장은 편법 수주와 뒤를 봐주는 대가로 이 업체에 10억 원을 요구한 것으로 경찰은 밝혔다. 그러나 백 이사장은 경찰 조사에서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는 지난해 원전 비리사건에 연루되면서 경영이 악화되자 다른 업체를 내세워 인천환경공단의 공사를 수주하고, 다른 업체에 일괄하도급을 줬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지난해 8월부터 이 업체가 인천환경공단 발주공사를 따내기 위해 로비를 한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를 벌여 관련 업체 16곳을 압수수색하고 관련자 84명을 조사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