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일찍 시작된 올 설 연휴 기간, 갑갑한 집에만 있기보다 가족과 함께 보람과 재미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

온 가족이 오붓하게 함께할 수 있는 경기도내의 다양한 축제 현장과 설맞이 특별 행사로 영롱한 겨울밤의 야경을 즐기고 싶다면 야간 개장 수목원으로, 따뜻한 실내에서 아이들과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박물관 여행을, 활동적인 야외활동을 원한다면 겨울 레포츠를 즐기는 축제의 현장으로 떠나 보자.

#박물관에서 펼쳐지는 전통놀이 체험
설 연휴인 30일부터 2월 2일까지 경기도박물관과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우리 세시풍속과 관련한 특별한 행사가 마련된다.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자유롭게 우리 전통과 동심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

   
 

먼저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개관 2주년을 기념해 오는 2월 28일까지 사냥을 주제로 ‘인간은 사냥꾼인가?’ 특별전을 연다. 사냥이 인류의 생존과 진화에 기여한 과정을 교육적으로 보여 주는 전시회로 후기 구석기시대의 슴베찌르개와 조합식 창, 신석기시대의 화살촉까지 사냥과 관련된 전 과정을 볼 수 있다.

실학박물관에서는 달에 대한 우리 조상들이 가졌던 오랜 상상력을 체험할 수 있는 ‘달에 간 실학토끼’ 특별전을 찾아보자. 혼천시계 3D 영상, 아스트로라베 모형과 별자리판 돌려보기, 사람 인식 터치 놀이를 상시 체험으로 즐길 수 있으며 전시 연계 체험으로 달 모양 그리기가 있다. 특별전에는 조선시대 달력도 전시돼 있다.

경기도박물관에서는 말의 해를 맞아 ‘말 타고 지구 한 바퀴’를 개최한다. 십이지의 의미, 말의 신체적 특징과 함께 다양한 지역과 시대에서 드러난 말의 상징과 이미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본 뒤 다채로운 체험물을 통해 직접 말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코스로 전개된다.

#저녁 하늘 물들인 빛의 향연
▶아침고요수목원 오색별빛정원전=가평군 상면에 고향집정원, 분재정원, 하늘길, 하경정원, 달빛정원 등의 포토존과 50m 길이의 별빛터널, 대형 트리와 더불어 한국 정원의 아름다운 풍경까지 즐겨 볼 수 있다.

점등시간은 일몰 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매주 토요일은 오후 11시까지 운영한다. 문의:☎1544-6703
▶허브아일랜드 불빛동화축제=포천시 신북면에 300m의 핑크빛 소원터널, 9천917.35㎡의 오색불빛 산속정원 등 다양한 포토존이 꾸며져 있다.

   
 
오후 5시부터 점등이 시작되며 월~목요일은 오후 9시까지, 금요일과 일요일은 오후 10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11시까지 운영한다. 문의:☎031-535-6494

▶에버랜드 청마의 해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에버랜드는 설 연휴기간인 30일부터 2월 2일까지 나흘간 ‘설날 민속 한마당’을 연다.

이 기간 주토피아 동물타기 지역에서는 인기 드라마에 등장하는 말 및 조랑말 등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고 가훈 쓰기, 마패 찍어주기 등 체험형 이벤트가 펼쳐진다. 카니발광장에서는 에버랜드 캐릭터들과 사진을 찍거나 제기차기, 상모돌리기 등 각종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특히 31일부터 2월 2일까지 실내공연장인 그랜드 스테이지에서 하루 2차례 1.5m 크기의 초대형 북과 불을 붙인 북채로 연주하는 전통 대북공연 화고(火鼓)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동물원 이벤트홀에서는 별자리에 따른 신년 운세와 성격 등을 알아보고 별자리 동물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 동물 특별전시가 열린다.

로맨틱 매직가든은 사랑의 고백에서 시작해 찬란한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빛의 프러포즈 테마코스로 구성돼 있다. 돔형분수로 장식된 ‘로맨틱 애비뉴’에는 소원카드에 소원을 적은 뒤 직접 매달 수 있는 소원의 벽이 자리하고 있다.

장미성(城)을 가득 채운 불빛들이 아름다운 음악에 맞춰 춤추는 장면도 장관이다.

이 밖에 스노버스터에서는 1인용·2인용 등 각종 썰매를 탈 수 있고, 캐리비안 베이에서는 국내 최장 550m 크기의 야외 유수풀에서 따뜻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에버랜드는 설날을 맞아 말띠 고객과 주한 외국인들을 위한 특별 가격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문의:☎031-320-5000

#겨울 여행의 백미, 다양한 겨울 축제
▶서울랜드 겨울축제 스노우파티=일반코스와 유아코스로 나뉘어 눈썰매장이 준비돼 있다.

또 빨간모자와 스크루지라는 특집 공연, 환상의 조명쇼를 자랑하는 라이트 판타지쇼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많다. 문의:☎02-509-6000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포천시 이동면 도평리에서 송어 얼음낚시, 밤과 고구마를 모닥불에 구워 먹는 체험행사, 캠핑용 군용반합에 라면 끓여 먹기, 전통 활과 팽이 만들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문의:☎031-535-7242

▶한국민속촌 설맞이 복(福)잔치=설날에 소망을 담은 대형 연날리기 행사가 열린다. 또한 악귀를 쫓는 지신밟기, 설날 당일엔 달집태우기, 복떡 나누기 등도 준비된다.
이곳에서 다양한 전통 국악공연도 놓치지 말자. 문의:☎031-288-0000

#세계문화유산 화성행궁에서 정조와의 만남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설날 당일에 한해 누구나 무료 입장 가능하며, 화성행궁 내에서 투호 등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또 화성행궁과 역사를 같이 해 온 수령 600년의 느티나무 주변에 정성스레 새해 소원을 담은 소원지를 작성해 한 해를 다짐하는 소지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수원화성 현장에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장안문 등 38곳에 설치된 안내표지판에 단 한 번의 스캔이나 터치를 통해 음성 안내 및 동영상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 수원화성홍보관에서는 국내 최초로 대형 LED 스크린을 장착한 ‘증강현실 상설 체험코너’를 운영하고 있어 현실세계와 3D 가상세계가 결합된 수원화성 관련 문화재와 정조대왕, 무예24기 등을 소재로 한 IT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문의:☎031-290-3623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