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개교한 김포대학교는 정보산업사회의 고도화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 지덕을 겸비한 인간 형성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이론과 기술을 연마하게 해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

   
 
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즉, 끝없는 진리 탐구와 기술혁신을 통해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중견 직업인은 물론 창의력을 갖춘 전문기술인을 양성함으로써 겨레의 발전과 새 역사 창조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방침인 인간화 교육, 정보화 교육, 세계화 교육, 실용중심 교육을 근간으로 창의, 적극, 정도의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인재상으로 하고 있다.

◇김포대학교만의 특별함으로 꿈은 현실이 된다.
#한발 앞선 교육시스템
김포대는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학답게 우수한 능력과 풍부한 경험의 교수진이 실증적 교육으로 학생들의 가능성을 계발하며, 이는 첨단 기자재 중심의 실습시설과 함께 타 대학과의 교육수준을 차별화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또한 선진 사회의 초석이 되는 교육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육성해 시대적 변화 요구에 발맞추고 있다.

#우수한 산학협력 체계
김포대는 패밀리 클러스터, 해외 인턴십, 산학연 컨소시엄 사업 등 각종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교수와 학생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유도하는 합리적 산학협력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성공적인 산학협력 시스템으로는 김포대 최고경영자과정(KTEP)으로 산·관·학 간 지속적인 커뮤니티와 성공적인 협력모델을 창출시켜 상호 간의 정보 교류 증진과 지속적인 지역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김포대는 이러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추진과 창업보육센터 운영(2013년 운영평가 경기도 1위)으로 지역 내 기업의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 산학협력 우수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취업률 100%를 향한 도전
김포대 모든 재학생들은 정확한 취업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취업정보센터(key.kimpo.ac.kr)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병행해 전문 진로·취업상담사의 상담(심리검사, 진로·취업상담, 입사지원서·면접클리닉), 1:1 맞춤형 커리어 코칭, 리더스 캠프, 진로 및 취업캠프 등을 열고 있다.

또한 현장중심의 전문교육 실시와 직무 수행 능력의 배양을 위한 ‘청년취업 아카데미’, ‘2013 김포대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도 김포대 최고경영자과정(KTEP) 동문 산업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41개 부스를 개설·운영하며, 이는 김포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취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다.

#국제화의 선두
김포대는 국제교육원을 운영해 14개국 73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으며 매년 100여 명 이상의 김포대 학생이 해외 문화 체험 또는 음악캠프, 영어연수, 조리연수 등의 해외 전공연수를 경험하고 있다. 또한 매년 20여 명의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 및 기타 학습을 위해 해외 자매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

또한 본대학에서 개최되는 마스터클래스, 각종 오디션, 대학 내 외국인 교수, 외국인 재학생과의 교류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유학생 도우미를 운영함으로써 캠퍼스 내에서 Global Kimpo를 직접 체감할 수 있다. 현재 학부 및 국제교육원 한국어과정에서는 20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

◇대학발전계획 비전 HOPE 2020으로 학생에게 희망과 도전을 주는 대학!
김포대는 인성교육과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교육 품질의 최적화, 대내외의 소통과 화합, 미래지향적 특성화, 산학협력 및 국제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지난해 6월 대학발전계획 비전 HOPE 2020을 선포했다.

비전 HOPE 2020은 Harmony, Originality, Partnership, Excellence를 핵심 가치로 ‘사람을 담는 대학, 미래를 여는 대학’을 슬로건으로 오는 2020년까지 교육 만족도 최상위, 취업률 80% 이상, 대학 평가 상위 15%를 전략목표로 하고 있다.

#Harmony:학생과 교수, 대학의 구성원들이 소통·화합해 조화를 이루는 대학
김포대는 소통과 화합이 어우러진 ‘학생중심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학생 활동(문수대동제, 문수체전, K-CUP 학과별 축구대회, 학생동아리 등), 총학생회 및 학생자치기구(대의원회, 과대표, 방송국, 학보사 등)를 지원하고 있으며 총학생회, 대의원회, 과대표, 일반 학생으로 구성된 봉사단 ‘온새미로’ 활동과 대한적십자사 김포대 RCY 창단, 봉사동아리 ‘F-School’ 사랑나눔 등으로 공동체의 희망 자원봉사 소양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F-School’은 ‘2013 경기도 대학생 자원봉사’ 최우수 단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 뿐만 아니라 교직원 체육활동(2013 전국 교수 배드민턴대회 준우승, 교직원 축구대회 참가) 및 대학 구성원의 소통·화합을 위한 학생·교직원 특강 및 연수를 수시로 실시해 학생들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Originality:미래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대학

   
 

김포대는 경쟁 우위를 위한 학부별 특성화를 위해 2014학년도부터 4개 학부(모바일환경공학부, 경영관광학부, 교육복지학부, 디자인공연예술학부) 23개 학과의 신입생을 모집하며 차별화된 특성화 대학으로 진화하고자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 개발·활용을 통한 대학의 미래 가치 증대(대학기관 평가 인증 및 대학 발전계획 Hope 2020 추진)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Partnership:산·관·학 협력을 통한 지역의 발전과 국제 교류의 중심이 되는 대학
김포대는 산·관·학 협력으로 지역과 상생 발전하고자 김포시, 김포상공회의소와 함께 김포대 최고경영자과정(KTEP)을 운영하고 있으며, 김포시와 ‘김포지역학’ 강좌 개설 및 산·관·학 협력세미나 개최,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국가인적자원개발 공동 참여’ 협력 구축, 김포시 지역일자리 맞춤사업 시행, 김포 서암마을 행복학습관 운영(평생교육원) 등 지역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마인드로 국제 교류의 중심이 되는 대학으로서 국제교육원을 통해 다국적 유학생들이 재학(한국어 과정 150명, 학부과정 50명)하고 있으며, 재학생의 유학생 도우미 활동(학습 및 문화체험 활동), 학생 해외 봉사활동(2011년 필리핀, 2012~2013년 캄보디아), 해외 인턴십, 해외 어학연수(어학+문화배낭여행+홈스테이)를 통한 글로벌 커리어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Excellence:최고의 교육 시스템과 교수진, 학생들이 최고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대학
김포대는 캠퍼스 인프라 개선을 위해 총면적 8천606㎡ 규모로 지하 1층·지상 4층의 최신 시설을 갖춘 ‘HOPE 2020센터’를 올해 8월 완공할 예정이며, 최신 기자재 및 강의시설 확충, e-Learning 교육서비스를 위한 무선랜(WiFi) 환경을 확대 구축했다.

학과 지도교수와 학생이 일대일 멘토·멘티가 돼 대학생활, 학업 지도, 인성교육, 진로·취업 상담까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책임지도 전담교수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우수 인력 양성 프로그램(기초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 기초학업 역량 진단검사, 자기주도학습법 특강, 기초학습 단기 프로그램) 운영과 직업 능력 향상 프로그램(MOS강좌, TOEIC스타반 강좌) 등을 운영해 학생들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2013 기관평가 인증 획득으로 교육품질 우수대학 인증
김포대는 수도권 선두로 2012학년도 등록금 7% 인하와 더불어 2013학년도 장학금 65억 원 조성이라는 대폭적인 장학금 지원책을 마련해 90% 이상의 학생에게 장학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2013년 대학평가에서 재학생 충원율 93.2%, 전임교원 확보율 57%, 장학금 지급률 17.4%, 취업률 66.1%, 교육비 환원율 126%라는 우수한 성과를 이뤄 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2013 전문대학 기관 평가 인증을 획득해 우수 대학임을 객관적으로 공인받았다.

대외적으로 경기도 지역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선정(경기도·김포시), 청년취업 아카데미 사업 참여기관 선정(산업인력관리공단·중소기업융합경기연합회), 창조적 역량 인재 양성사업 선정(중기청·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MOU 체결(한국산업인력공단),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사업 주관사업자 선정(중소기업청)을 기반으로 2013 경기도 창업보육센터 운영 평가 1위, 수도권 2~3년제 47개 대학 중 취업률 7위라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김포대는 대학발전계획 ‘비전 HOPE 2020’을 토대로 학생 중심의 투명한 대학 경영, 최고 수준의 특성화 학부 운영, 그리고 폭넓은 산학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우수대학으로 비상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