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평균 손 씻기 횟수와 소요시간이 국민 평균 절반에 그쳐 감염병 및 식중독 예방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초등학교 학생 손에서는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도 검출됐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013년 3월부터 9월까지 도내 소규모(10학급 미만) 16개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459명을 대상으로 손 씻기 실태와 식중독균을 연구한 결과, 초등학생의 하루 평균 손 씻기 횟수는 4.6회로 국민 평균인 8.5회보다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7일 밝혔다.

손 씻기에 소요되는 평균 시간 역시 30초 미만이 전체의 62.7%로 나타나 손 씻기 캠페인이 권장하는 시간인 30초 이상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손 씻는 부위는 손바닥 위주로 손톱과 손목을 잘 씻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실 이용이나 체육활동 후에는 비교적 손을 잘 씻었지만 평상시 수업시간엔 손을 잘 씻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복 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조사 대상 중 성별·학년별로 대표성이 있는 200명의 학생을 선정해 손에 묻어 있는 세균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도 39%나 검출됐다”며 “보건위생에 취약한 소외지역 초등학교에 우선적으로 손 씻기 교육을 강화하면 감염병이나 식중독 발생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토대로 손 씻기 의식과 황색포도상구균의 분포와 내성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출간하고 타 시·도와 교육청에 제공해 활용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