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 경기도당이 기초단체장 경선지역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공천이나 경선에서 탈락한 일부 후보들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선거 D-50일인 15일 현재 공천 후유증을 앓고 있다.

후보들은 ‘탈당 후 출마 선언’은 물론 ‘무소속 연대 결성’, ‘새누리당 후보 낙선운동 전개’ 등에 나서겠다고 벼르고 있어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먼저 조병돈 이천시장이 중앙당의 여성전략공천 계획에 따라 공천 탈락이 확정되자 지난 14일 “새누리당을 탈당한 뒤 무소속 또는 야당 후보로 무조건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새누리당이 시민의 의사를 무시한 채 원칙도 기준도 없이 이천을 여성전략공천지역으로 확정했다”며 “오만과 독선에 빠져 있는 당을 준엄하게 꾸짖어 바로잡기 위해 탈당 후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과천시장 선거에 나섰던 이경수(55)과천시의원 역시 중앙당의 여성전략공천에 반발,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 의사를 밝혔다.

무려 16명이 새누리당 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용인지역에서는 더욱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다. 경선후보 결정을 위한 컷오프에서 탈락한 후보들이 탈당 후 무소속 연대를 결성, 새누리당 후보 낙선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조성욱·김기선 전 도의원은 같은 날 기자회견과 성명을 통해 “경선후보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가 부당하게 이뤄졌다”며 “납득할 만한 해명과 재심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탈당 후 무소속 연대를 결성해 새누리당 후보 낙선운동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또 용인시장 후보경선 컷오프에서 탈락한 김상국·조양민·최승대 예비후보도 보도자료를 통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여론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탈락 후보 간 무소속 단일 후보를 내세워 시장 선거에 임하겠다”고 했다.

화성시장 선거에 나선 최영근 전 시장은 경선후보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자신이 배제되자 “당이 당헌·당규에도 없는 규정을 들어 경쟁력 있는 후보를 배제했다”며 도당 공천관리위원회와 중앙당에 이의 신청을 냈다.

이 뿐만 아니라 양진영 안산시장 예비후보는 “경선후보 여론조사를 실시한 기관이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수원지검 안산지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편, 경기도당은 현재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경선지역 20곳, 단수신청지역 2곳(안양·양평), 여성우선공천지역 2곳(과천·이천)에 대한 공천심사를 마쳤다. 나머지 7개 시·군에 대한 공천심사는 이번 주 안으로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