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세월호 침몰사건과 관련해 1학기에 수학여행이나 체험학습을 전면 보류키로 결정함에 따라 이 기간 내에 수학여행 등을 예약한 일선 학교가 실행 여부를 놓고 좌불안석이다.

이는 예약취소에 따른 위약금를 여행업체 등에 물어야 하는 불똥이 튀었기 때문이다.

17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안산 단원고 수학여행단을 태운 여객선이 침몰해 학생, 교사 등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해 도내 초·중·고 수학여행 등 각종 현장학습 체험활동을 1학기까지 전면 보류키로 결정하고 일선 학교에 지시했다.

체험학습에 대한 학부모의 우려를 감안해 21일부터 1학기 말까지 계획된 초중고 수학여행 등 체험학습을 보류한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가 내려지면서 당장 제주도 등 수학여행을 계획한 일선 학교는 예약취소에 따른 위약금을 물어야 돼 난감해 하고 있다.

예약을 취소하면 여행사기 미리 짜 놓은 여객선이나 비행기 요금은 물론 숙박비, 현지 버스 대여료 등 위약금 수천만 원을 모두 물어야 하는 부담 때문이다.

또 수학여행 예약 해당 학교들은 그렇다고 이 같은 사태로 수학여행 일부 위약금 문제, 이해를 구하기 위해 학부모들에게 알릴 수도 없어 난처한 입장이다.

한 고등학교 교사는 “다음 주에 수학여행을 떠나려 했으나 이번 참사로 인해 취소해야 할 판인데 여행사에서 이를 취소해 줄지 모르겠다”며 “현재로써는 뚜렷한 방법이 없지만 최근의 사회적인 문제인 만큼 설득작업과 2학기로 연기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다른 중학교 교사는 “내달에 떠나는 체험학습을 취소하면 위약금을 여행업체에 물어야 하는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에 이를 2학기로 연기하는 방안을 여행사와 협의를 고려하고 있지만 시기적으로 어려움이 뒤따라 골치가 아프다”고 말했다.

이 기간에 떠나려던 상당수 학교들은 도교육청의 이 같은 지시 때문에 연기나 취소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 실정이다.  
그래서 수학여행을 계획한 일부 학교들은 이번 사태가 사회적인 이슈인 만큼 해당 여행사나 현지 업체들이 취소에 대한 배려와 함께 도교육청 지원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체험학습 전면보류 결정에 앞서 이런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해당 학교들만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현재 1학기에 수학여행을 떠날 예정인 학교는 초등학교 609곳, 중학교 226곳, 고등학교 190곳 등 모두 1천25개교로 전체의 42.1%에 이르고 있다.

1학기 수학예정 학교 가운데 배(여객선)를 이용하려는 학교는 초등학교 3곳, 중학교 9곳, 고등학교 17곳 등 모두 29개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