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진도 앞바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로 안산 단원고등학생과 교사들이 집단 피해를 본 것과 관련, 안산시와 시의회, 사회단체가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안산시는 19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특별재난지역의 선포 등)에 따라 경기도에 안산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안전행정부에 건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철민 시장은 “침몰 여객선 탑승객 476명 중 안산시 관내 단원고등학교 학생과 교사 등 340명이 탑승해 78명을 제외한 262명이 위난(사망 22명, 실종 240명)에 처한 특별재난이 발생함에 따라 체계적·안정적인 지원을 위해 신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야 한다”고 말했다.

시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여객선 침몰로 수많은 사람이 사망하고 실종되는 믿을 수 없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현재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않은 우리의 아들·딸들이 반드시 살아오리라는 믿음과 희망으로 무사히 가족들의 품에 돌아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의회는 “이번 사고는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한 국가 재난”이라며 “무엇보다 먼저 중앙정부는 그 동안의 구조 활동보다 수천 배 더 사력을 다하는 모습으로 보다 더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구조 활동을 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어 “구조활동과 사고수습, 이후 대책 마련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행·재정·금융·의료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시의회는 박근혜 대통령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근거, 안산시를 특별재난관리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시 의회는 오는 22일 개회하는 임시회를 통해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경기도와 안전행정부, 청와대 등 관계기관에 건의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8일 오후 8시 안산시 주민자치위원협의회와 통장협의회, (사)안산시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안산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안산시지회, 안산시자율방범대, 안산시로보캅순찰대 등 7개 민간단체도 단원고 현관 앞에서 안산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진도해상 여객선 침몰 사고의 빠른 구조와 상황실 지휘체계를 정비해 일사불란하게 구조작업을 진행 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