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과 구원파가 27년 만에 다시 만났다.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과 그 관련 회사를 겨냥한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검찰과 이른바 '구원파'(기독교복음침례회)가 27년 만에 다시 맞닥뜨리게 됐다.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3일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 자택을 포함한 청해진해운 관계사와 관련 종교단체 사무실 등 10여 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 자택을 포함한 청해진해운 관계사와 관련 종교단체 사무실 등 10여 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날 압수수색이 진행된 경기도 안성시 종교시설인 '금수원' 앞. /연합뉴스
검찰은 지난 1987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오대양 사건이 터지면서 구원파의 배후 여부를 수사하면서 구원파와 악연을 맺었으며, 이번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양측은 또다시 악연의 끈을 잡았다.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를 전방위로 수사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23일 구원파와 관계된 종교단체까지 일거에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구원파 관련 수사는 2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7년 세상을 경악게 한 '오대양 집단 변사사건'이 나면서 검찰이 구원파가 그 배후인지를 집중 수사한 적 있다.

공예품 업체 오대양의 대표 박순자씨가 유 전 회장과 금전관계가 있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구원파가 오대양 사건의 배후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기 때문이었다.

수사 결과 구원파와 오대양 사건의 관계는 없다고 결론지어졌다. 4년 뒤인 1991년 언론의 의혹 제기로 검찰이 이 사건을 재수사했지만 역시 연관성을 증명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

이후 세모그룹은 사기 혐의로 유 전 회장이 4년간 수감된데다 외환위기까지 겹치면서 1997년 부도 처리되고 만다.

하지만 그 일가는 구원파 신도를 중심으로 세모그룹의 핵심 자산을 인수·양도해 2000년대 중반부터 어엿한 지주회사 체제로 부활했고, '세월호 참사'라는 희대의 사건에 휘말리면서 다시 검찰의 칼끝에 서게 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