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광역·기초의원 공천 과정에서도 ‘혁신비례대표’ 전략공천 등을 통해 중앙당 주도로 개혁공천을 추진 중인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중앙당이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를 만들어 1차 부적격자 배제 작업에 나선 데 이어 이례적으로 광역·기초의원 공천에도 직접 나서기로 함에 따라 일부 시·도당과의 충돌 발생 가능성 등 논란을 예고했다.

 당 지도부는 최근 ‘지방선거 개혁공천 TF’를 구성, 광역·기초의원 공천지침을 마련해 전날 시·도당 위원장들에게 전달했다.

 TF가 마련한 ‘혁신공천 기준’으로 ▶새정치연합의 정의·평화·복지·번영 정신구현 ▶여성·노인·장애인·국가유공자·다문화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 대변 및 사회발전 공헌도 ▶지역공헌도 ▶의정모니터 및 주민참여예산 등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복지·노동 발전 분야 기여도 ▶청년세대 대표성 등이 제시됐다.

 지도부는 광역·기초의원의 경우 15% 내에서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돼 있는 당헌을 활용, 중앙당이나 시·도당이 ‘혁신공천 기준’에 부합하는 인사를 추천하면 TF의 심의 및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비례대표 상위 순번에 전략 공천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혁신 비례대표’ 선정은 주로 광역의원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각 시·도당에 비례대표 자격심사위를 설치하고 여의치 않으면 시·도당 집행위원회가 그 역할을 대행하도록 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외부영입을 위한 인재풀이 사실상 제한돼 있는 상황에서 중앙당이 광역·기초의원 공천에까지 관여, ‘특정인사 심기’로 변질될 수 있는 게 아니냐는 반발도 나오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