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언론인클럽과 인천·경기기자협회 공동 주최로 12일 수원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자 초청토론회가 열려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왼쪽)와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후보가 토론회 전 악수하며 미소를 짓고 있다./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6·4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를 놓고 맞붙게 된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의원이 후보 확정 이후 첫 토론회를 벌였다. <관련 기사 5면>

두 후보는 1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언론인클럽과 인천·경기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자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열띤 정책대결을 펼쳤다.

토론에선 먼저 관피아 개선, 재난안전 등의 해법을 놓고 격돌했다.

남 의원은 정책 쇄신과 탕평 인사를 내세웠고, 김 의원은 정권 심판론을 앞세웠다.

남 의원은 “지도자의 행동이 갑자기 바뀌지는 않는다”며 “하지만 과거 관행을 끊고 공직기강을 바로잡겠다. 또 정무부지사 등 정무직에 야당 인사를 중용하는 등 권력도 분산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의 경우 ‘관피아’를 만든 전형이 새누리당 김문수 도지사가 경기도시공사 사장을 낙하산 식으로 임명한 것”이라며 “이는 대권 도전을 위해 측근을 중용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광교신도시 도청사 이전 문제에 대해선 ‘이전’에는 두 후보 모두 공감한 반면 ‘재원 마련’ 방안은 시각차를 보였다.

남 의원은 “다른 말 하지 않겠다. (도청사 이전)하겠다”고 단언한 뒤 “재원 마련은 공유재산 매각 등을 통해 충당하면 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원칙적으로 광교신도시로의 도청사 이전에 찬성한다”며 “도청사 예정 부지 규모가 약 10만㎡로 너무 넓기 때문에 약 6만6천㎡로 줄이고 대신 용적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 나머지 부지는 상업지역으로 잘 활용하면 필요한 재원의 90%를 마련할 수 있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경기분도(分道) 문제에 대해 남 의원은 “정치 시즌만 되면 분도론을 제기하는 것은 순수성이 떨어진다. 정치 이벤트화됐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고, 김 의원은 “경기북부의 생활 인프라는 전국 최하위인 만큼 분도를 시켜줘야 한다”고 맞섰다.

이 밖에 대권 도전 등 정치 행보에 대해 남 의원은 “다음 대통령은 김문수 도지사가 됐으면 좋겠다”고 간결하게 답했고, 김 의원은 “도지사 자리를 대권 도전의 징검다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안 된다. 도민의 뜻에 맞게 충실하게 역할을 이행하고 임기를 마친 뒤 판단할 문제”라고 답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