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일부 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 0교시, 자율학습이 강제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본보 5월 30일 19면 보도> 추가적으로 강요와 협박에 의해 학생들이 학습선택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한국학원총연합회 인천지회에 따르면 53개 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 자율학습 등이 강제로 이뤄져 학생들의 학습선택권을 침해하고 있다.

부평의 한 특성화고에서는 인증제라는 이름으로 야간 자율학습, 방과 후 수업을 강요하고 이를 하지 않을 경우 취업에 불이익을 주며 담당교사가 해당 학생의 진학·진로에는 신경 쓰지 않는 등의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구의 한 여고에서는 방과 후 수업을 듣지 않을 경우 생활기록부에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의지가 약하다’는 식으로 기재해 불이익을 주겠다고 학생들을 몰아세운 적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수구의 한 남고에서는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를 앞두고 한 달간 방과 후 수업, 야간 자율학습을 밤 10시까지 강요한 사실도 있다고 연합회 측은 밝혔다.

또 이들 학교들이 학습선택권을 보장하지 않는 이유는 각 학교별 평가지표에 방과 후 수업, 자율학습 등의 참여율이 다른 항목보다 높은 점수를 받기 때문인 것으로 이 단체는 분석했다.

남동구에서 학교를 다니는 한 고등학생은 “방과 후 수업이 대부분 국·영·수 수업의 보충이기 때문에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며 “차라리 예전의 진정한 방과 후 수업(특별활동)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교육청은 학생에게 불리한 내용은 생활기록부에 기재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이 같은 조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해당 학교에 찾아가 확인해 보니 학원단체가 스스로 이해관계(영리)를 위해 취합한 것이고 학원보다 방과 후 수업이 저렴해 강제하지 않아도 원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