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청라국제도시에 들어서는 로봇랜드 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었다.

하반기 사업 추진이 미진하면 이미 확보한 국비 200억원을 사용도 못 하고 반납해야 하는 최악의 사태도 우려된다.

4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로봇랜드는 지난달 19일 이사회를 열고 로봇산업지원센터, 로봇연구소 등 공익시설 조성공사 계약을 승인했다.

시공사는 로봇랜드 건설출자자인 한양·도원건설·두손건설 등 3개사로 공사금액은 836억원이다.

작년 9월 기공식만 해 놓고 별다른 진척이 없던 상황에서 공익시설 공사 계약 체결은 사업 추진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올 수 있는 호재로 여겨졌다.

인천시는 그러나 유정복 시장 취임 직전에 거액의 공사계약을 체결한 점은 부적절하다며 로봇랜드에 계약 이행을 일단 보류하라고 통보했다.

특히 주주간 협약에 따라 건설출자자만 공사에 참여하는 사실상 수의계약 방식이 적절한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유 시장의 인수위원회 격인) '희망인천준비단'이 유 시장의 취임을 불과 열흘 남짓 앞두고 로봇랜드가 급하게 공사계약을 승인해야 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계약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검토가 마무리되기 전까진 계약 이행을 보류하라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인천로봇랜드는 상법상 주식회사이지만 인천시 지침을 무시하고 공사를 추진하긴 어렵다. 인천시 출연기관인 인천정보산업진흥원과 인천도시공사가 5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로봇랜드는 지지부진하던 사업이 계약 체결을 계기로 모처럼 활기를 찾는 마당에 인천시가 사업추진에 제동을 건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로봇랜드는 2016년까지 공익시설을 조성키로 한 실행계획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라도 계약 체결을 늦출 수 없었다고 강조한다.

특히 2014년 사업비로 확보한 국비 201억원과 시비 186억원 등 387억원을 집행하려면 공익시설 착공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하반기에도 사업 추진이 미진할 경우 국비를 반납한 전례를 되풀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로봇랜드는 이미 사업 부진 때문에 2010년 47억원, 2011년 75억원의 국비를 반납한 전례가 있다.

아울러 2015년도 로봇랜드 관련 국비 신청액 200억원을 확보하는데도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를 전망이다.

이와 함께 로봇랜드 내 로봇테마파크 조성에 참여할 투자자 유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국 베이징정원형태투자유한공사는 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9천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중국 투자자는 지난 1월 투자 의향을 밝힌 이후 인천시·인천정보산업진흥원과 수시로 접촉해 왔고 최근 로봇랜드 투자자 주식을 인수하는 등 사업 참여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로봇랜드 사장 교체설이 흘러나오는 등 공익시설 계약 승인을 둘러싼 인천시와 로봇랜드 간 갈등이 중국 투자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공익시설 계약의 적절성 여부 검토를 조속히 끝내 국비를 반납하는 상황까지 만들진 않을 것"이라며 "이달 중 중국 투자자와 투자협약 체결을 추진하는 등 사업이 어긋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로봇랜드는 청라국제도시 내 원창동 76만7천㎡ 터에 총 7천584억원(국비 595억원, 시비 1천475억원, 민자 5천514억원)을 들여 조성될 예정이다.

로봇산업지원센터·로봇연구소 등 공익시설부터 착공하고 로봇테마파크와 부대시설 조성사업은 민간 투자자를 유치해 추진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