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관광고등학교는 2014학년도 경기도교육청 지정 관광특성화고등학교로 선정됐다. 설립 이래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해 미래 지향적인 인재 양성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직업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한발 앞서 수용, 실천하고 있는 학교로서 교육 목표는 관광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을 적극 수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에 맞는 직업을 선택함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학교 체제를 개편했다.

특성화고등학교로 체제 개편을 위해 교장은 물론 전 교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지원하고 있으며, 교직원들은 적극적인 대내외 활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전문 산업인력 양성 체제 구축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개발하고 35건에 해당하는 산·관·학 협약을 맺는 등 학생들의 취업이 100%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과는 관광외국어과, 관광경영과, 관광외식조리과, 관광골프운영과로 각 1학급씩 모집하고 있다.

관광외국어과는 관광 전반에 걸친 이론과 외국어 교육 및 특성화된 전문교육을 통해 현장 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을 익혀 실질적인 관광가이드산업의 전문가를 양성할 목표로 영어·중국어·일본어 등을 배우고 있다.

   
 
관광경영과는 국내외 관광 관련 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외국어, 여행업무, 항공업무, 호텔업무 등 제반 관광 이론과 이와 관련된 실무 능력을 익혀 관광 분야를 이끌어 갈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현장과 똑같은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호텔과 비행기 내부 등 다양한 체험공간을 최신 시설로 갖추고 있다.

관광외식조리과는 관광외식·조리 분야에 필요한 여가, 웰빙, 레크리에이션, 외식산업, 관광일반 등에 관한 제반 이론을 배우고 이와 관련된 실무적인 능력을 키워 외식·조리 분야를 선도할 유능하고 창의적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한식·양식 조리기능사, 조주기능사, 바리스타, 제과제빵사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해 각 실습장도 갖추고 있다.

관광골프운영과는 관광골프산업에 필요한 골프장 관리, 골프매니저, 프로골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살아있는 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실무 능력을 갖춘 관광골프산업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골프연습장을 갖추고 ‘골프경기실습’ 과목도 교육과정 속에 있다.

이와 같이 각 분야의 특성을 통해 학교의 새로운 도약과 특성화고 본연의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해 학교의 모든 역량을 다함으로써 최고의 실력을 갖춘 우수한 인력 배출을 위한 경기관광고의 하루하루는 활기로 가득하다.

#그 어려운 대기업과 금융을 뚫다
경기관광고가 특성화고로 전환되면서 고졸 공채에 지망해 벌써 자랑스럽게 골인한 학생들이 있다. 3학년 효반 김재희 학생과 박수현 학생이다.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오후 9시까지 공채반을 비롯해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주말에는 스포츠·체험 활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한 첫 번째 열매가 결실을 맺은 것이다.

한화F&C에 합격한 김재희 학생은 ‘선취업 후진학’이라는 제도를 알고 난 후 취업으로 진로 목표를 정했다. 취업 분야를 관광서비스 계열로 정해 놓고 요리, 제과제빵, 칵테일반, 수상스키, 승마, 바리스타, 전산회계, 토익 등 정말 많은 수업을 듣고 야간 자율학습도 하면서 실력을 연마해 왔다.

한화 입사 전형인 1차 서류, 2차 면접, 최종 면접을 거치면서 평소 갈고 닦은 소양들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었기에 최종 합격이라는 영예를 누리게 됐다.

KB국민은행 최종 합격이라는 소식을 접한 박수현 학생의 취업 준비과정은 학교 프로그램과 학생 자신의 노력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결실이다.

   
 
고졸 공채라는 매력에 끌려 취업 준비를 시작해 방학 동안 독학으로 ITQ 자격증 3개를 비롯해 펀드투자상담사, 전산회계 2급 등을 취득했다.

 그 뿐만 아니라 여성가족부 주관 한중 청소년 특별 교류에 뽑혀 8박 9일간 베이징(北京) 등을 다녀오기도 했고, 중소기업청 새싹기업 캠프에 최종 선발돼 실리콘밸리를 10박 11일로 다녀오는 귀한 체험을 하기도 했다. 이 모든 것이 자신의 진로 목표를 향한 학생의 진지한 노력과 자기소개서, 면접 스킬 및 다양한 취업 역량 강화 수업을 통해 얻은 결과물이다.

앞으로도 경기관광고 학생들의 취업을 향한 도전은 멈추지 않고,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분야를 계발해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사와 학생의 노력들이 경기관광고의 동력이 될 것이다.

#신용욱 교장 인터뷰

   
 

-어려운 시절에 학교를 세운 설립자의 건학 이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초대 신우범 교장선생님께서 ‘빈곤은 부지런하면 극복되고 전쟁의 상처는 머지않아 치유되지만 배움의 시기는 놓치면 돌이킬 수 없다’는 생각으로 배움을 강조하시며 산간벽촌에 상림속성중학원의 간판을 내걸고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의 고루한 고정관념인 남존여비를 타파하고 여성을 무지로부터 해방시키는 교육 없이는 국가 사회의 발전을 이룰 수 없다는 신념으로 직접 지게를 져 나무를 나르고 흙벽돌로 토담을 쌓아 1959년 6개 학급으로 창명여자중학교를, 1974년 현 경기관광고등학교 전신인 창명여자종합고등학교를 설립했습니다.

-경기관광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경기관광고의 교육 목표는 시대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질을 갖추고,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일하려는 직업의식을 배양하고 창의성과 도덕성을 지닌 글로벌 인재상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 보람도 있었고 수상도 많이 했으리라 생각되는데, 특히 기억나는 한두 가지만 말씀해 주십시오.
▶여러 상 가운데 두 가지만 말씀드리면 먼저 ‘평생교육 유공자로 교육부 장관 표창’이 있었는데, 2006년부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평생교육을 운영해 여주·양평지역 주민들을 위한 창업 및 취업 교육에 힘쓴 결과라 생각합니다. 또 ‘방과 후가 행복한 학교’라는 주제로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들의 소질과 특기·적성 계발을 위해 열정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 ‘제5회 방과후학교 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농촌학교이면서도 학교 시설과 환경을 최고 수준으로 만들어 미래의 직업인 양성을 위해 애쓰시는 현장을 보며 이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도 으뜸가는 특성화학교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학교 연혁
1950. 11. 2 상림속성중학원 개설
1952. 4. 26 대신고등공민학교 설립인가
1959. 5. 20 창명여자중학교 설립인가
1974. 11. 21 창명여자종합고등학교 설립인가
    11. 28 창명여자중학교 학급 증설
2002. 12. 31 학교 경영평가 우수학교 표창
2003. 2. 15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 표창
    12. 5 농어촌 소규모학교 교육활동 우수학교 표창
2004. 1. 26 경기도 자율장학 우수학교 표창
2005. 3. 25 결석생 없는 명예로운 학교 표창
    12. 20 중학교 학교평가 우수학교 표창
2006. 3. 1 창명여자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12. 15 경기도 학생예능경연대회 우수학교 표창
2007. 1. 31 방과후학교 활성화 우수학교 표창
    12. 21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 우수 학교 표창
2008. 12. 5 학교 평가 우수학교 및 벤치마킹 대상학교 선정
2009. 3. 2 농산어촌 연중 돌봄학교 선정
    10. 27 제1회 전국 수리 청소년 UCC대회 대상 표창
2010. 12. 1 제4회 세종의 얼 계승 여주교육 축제 표창
2011. 3. 24 2011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우수 표창(고)
     11. 1 교원 행정업무 경감 표창
2012. 2. 17 연중돌봄학교 우수학교(경기도 최우수) 표창
     3. 1 경기관광고등학교 교명 변경
     6. 29 2013 학과 개편 인가(관광외국어과·관광경영과·관광외식조리과·관광골프운영과)
2013. 7. 8 경기도교육감 특성화고 지정 인가
    11. 21 제5회 방과후학교 대상(우수상)
    12. 31 경기혁신교육 구현(진로교육 지원) 표창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