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이달 중순께 한나라당 최병렬, 민주당 박상천 대표, 자민련 김종필 총재, 통합신당 김근태 원내대표 등 4당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중이어서 대통령과 국회와의 향후 관계설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회동이 성사될 경우 노 대통령과 제(諸) 정치권 대표와의 회동은 지난달 4일 박관용 국회의장 및 여야 3당 대표들과의 `5자회동'에 이어 한달여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특히 노 대통령의 민주당적 포기로 공식적인 `여당'이 사라지고, 신4당체제로 정치지형이 재편된 이후 처음 갖는 회동이어서, 회동 결과에 따라 향후 새롭게 정립될 `대통령-국회 관계'의 일단이 드러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청와대 정무수석실은 “정치지형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국회관계를 모색하라”는 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새로운 대 국회 협력방안 가운데 하나로 이같은 회동을 검토중이다.
 
현재까지 공식 제안을 하지 않은 상태인 만큼 회동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노 대통령의 `아세안+3 정상회의(6~9일)' 참석 직후인 이달 중순께 각당 대표들과 일정을 조정해 회동한다는 계획이다.
 
회동에서 논의될 의제로는 크게 ▶노 대통령 당적 포기에 따른 국회와의 관계정립 방안 ▶새해 예산안 및 개혁·민생입법과 관련한 국회 협조 ▶이라크 추가파병 등이 예상된다.
 
먼저 노 대통령은 새로운 정치지형에 따른 입법부와 행정부, 대통령과 제정당과의 새로운 관계를 비롯해 `무당적 국정운영'에 대한 자신의 구상을 폭넓게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노 대통령의 신당 입당 등 향후 거취를 둘러싼 각당의 의견대립도 예상된다.
 
또한 노 대통령은 새해 예산안,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등 분권 3대 특별법,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등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오는 13일 새해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시정연설과 맞물려 주요 현안에 대한 노 대통령의 직접 설명 및 대화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참여정부의 주요 추진정책에 대한 초당적 협조를 구하기 위함이다.
 
이와 함께 유인태 정무수석이 1일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이라크 추가파병 문제에 대한 의견수렴 차원에서 (회동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힌 것처럼 파병 문제 역시 주요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번 회동과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노 대통령과 정당 대표들이 주요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의논하는 자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하지만 정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한 관계자는 “4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나, 대표가 여의치 않을 경우 원내대표격인 총무들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