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공직사회가 인사 단행을 앞두고 술렁이고 있다. 공재광 시장이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시작된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세종시 공무원의 선거 개입을 지적하며 “첩보에 따르면 우리 시도 선거에 개입한 공직자가 몇 명 있는 것으로 안다. 그들이 명퇴를 신청할 것으로 안다. 선거에 개입한 공직자를 적발했느냐”고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달께 이뤄질 승진인사와 함께 대대적인 보직변경 인사를 앞두고 선거 후폭풍, 인사태풍을 예고하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공 시장은 당선인 시절 보복성 인사나 측근을 기용하는 인사는 배격하고 철저한 능력 위주의 기용이 될 것이라고 언론을 통해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 2일 인사에서 그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과장과 팀장은 3개월 만에 보직이 변경되고 공직에서 요직으로 불리는 곳에 납득하기 힘든 발탁인사가 이뤄졌고, 요직에 있던 팀장 3명을 총무과에 대기시켰다. 이를 두고 공직사회에서는 형평성을 잃은 인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공직자가 특별한 잘못이 없는데 대기발령을 받는 것은 불명예스러운 일이며, 많은 공직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일이다.

아마도 그래서인지 공직 내부에서는 민선6기 시작 단계인데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

그도 그런 것이 지난 6·4 지방선거에 1천600여 명의 평택시 공직자의 70~80%가 전임 시장의 인사에 불만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고 대다수 많은 공직자들이 새로운 시장을 갈망했다는 후문이 있다.

여기에다 이번 선거에서는 퇴직 공무원들이 전임 시장과 현 시장의 선거캠프에 합류해 후배 공직자들을 불편하게 했다.

그런 만큼 선거 때 자신을 돕지 않았다는 이유로 배척하면 안 된다. 비록 상대를 도왔더라도 인재라면 끌어안아야 한다. 공 시장의 입장에서는 제일 먼저 하고 싶은 것이 자기 스타일에 맞는 인사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하고도 납득할 만한 인사원칙 없이 석연치 않은 인사가 계속해서 이뤄진다면 시장에 대한 불신만 낳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선거 과정에서 불거졌던 사사로운 감정 때문에 공직사회가 과거와 같이 반목과 갈등의 전철을 밟는다면 그 밥에 그 나물이다.

공 시장은 시민과 공직자들에게 구관이 명관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길 바란다. 승진으로 더 이상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는 간부 공무원들은 시민과 공직 후배들을 위해 시장에게 소신을 갖고 바른 말을 했으면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