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잡고 다시 희망으로.’
인천시 민선6기 유정복 시장이 출항을 시작했다.

힘 있는 시장론을 내세운 유 시장은 지난 선거운동 기간 재정과 교통, 재개발·재건축 등 3개 분야로 나눠 대표 공약을 제시했다.

앞서 이 모든 공약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한데, 세 차례의 국회의원과 두 번의 장관을 거치며 쌓아 온 정부 및 국회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하다고 자신감을 내비쳐 시민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본보는 창간 26주년을 맞아 향후 4년간 인천의 미래를 희망의 미래로 바꾸겠다는 유 시장이 어떤 희망을 인천시민에게 제시하고 있는지를 공약을 중심으로 짚어봤다. <편집자 주>

#재정, 부채도시에서 부자도시로
유 시장은 선거기간 동안 “지난 4년간 다른 시·도는 눈부시게 발전했는데 인천시는 퇴보했다”며 “부채도시 인천을 부자도시로 만드는 데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재정 문제 해결에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유 시장은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 체제로 바꿔 부채 해결과 재무건전화, 지역경제 활성화를 책임짐으로써 기존에 제시했던 부채 전담 부시장 공약을 구체화했다.

   
 

아울러 부동산팀과 국비확보팀으로 구성된 재무개선단을 신설해 지방세제 개편 등을 통해 신규 세원을 발굴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시장 직속의 투자유치단과 규제개선단도 설치한다. 전문가나 기업인 등으로 투자유치단을 구성해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규제개선단을 통해서는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규제 개선을 직접 이끌어 내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인천시민의 의사와 상관없이 개발이 이뤄지던 준설토투기장에 대한 권리를 찾아 신규 토지자원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교통, 교통의 메카
유 시장의 총 공약 예산 25조 원 중 12조 원 이상을 교통이 차지할 만큼 사활을 걸었다.

유 시장은 선거운동 중인 지난 5월 “도시의 교통체계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도시의 가치가 바뀐다”며 6가지 철도 공약과 3가지 도로망 확보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경부고속철도와 수인선(어천역 부근)을 연결하는 인천발 KTX 노선 신설이다. 예산도 전액 국비로 1천600억 원 정도 소요되는데다, 공약 개발 당시부터 관련 전문가들이 실무적으로 검토를 다 마쳤다는 게 유 시장의 설명이다.

그는 “인천의 새로운 미래 시작을 위한 첫걸음으로 도시의 혈관과 같은 교통물류 인프라의 획기적 개선이 필요하다”며 “인천역을 출발역으로 하는 KTX 노선을 신설해 인천에서 부산까지 2시간 20분대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또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기존 석남까지만 연결돼 있는 것을 연장함으로써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와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밖에 ▶인천~강릉 간 고속화철도 건설 ▶경인전철(국철 1호선) 지하화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

   
 
설 ▶인천지하철 2호선 조기 개통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 연장 등 공약도 세웠다.

#재개발·재건축, 앵커시설 유치로 활성화
유 시장은 도시재생사업추진본부를 구성하고 도시재생특별회계 설치를 통해 안정적 재원 마련을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했다. 지난 4년간 부채 부담으로 인해 도시재생에 기반이 될 기금 조성에 실패해 재개발이 어려움을 겪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특히 경기 침체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포기 등으로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루원시티에 대해서도 LH와 협의를 통해 앵커시설에 한해 토지 무상 또는 저가 공급을 유치하거나 영종과 검단과 연계한 사업비 투자 방식 조정, 송도 부지 제공 등 사업비용 선부담 등과 같은 다양한 방안을 통해 조기 정상화시킬 계획이다. 특히 한류문화창조특구로 특화시킨다는 방침도 덧붙였다.

아울러 사업비가 1조4천75억 원에 달하는 도화지구도 현재 유치된 시설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주변에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앵커시설의 적극적인 유치와 블록별 매각을 통해 조기 활성화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도시재생사업 조합 해산 시까지 매몰비용 지원 ▶재개발·재건축 지역 재검토 및 지역별 특성화 전략 수립 및 추진 ▶맞춤형 주거 지원 서비스 추진 등을 내놨다.

#공약 이행, 새로운 인천될 수 있을까
유 시장이 재정 해결 등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조직 신설 및 중앙정부와 네트워크를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의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경제부시장과 재무개선기획단 신설 등을 위해서는 수개월의 행정절차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조례 및 규칙에 따라 정무부시장에서 경제부시장으로 바꿔야 하고, 조직 신설을 통한 기존 11석이던 3급 자리를 더 늘리기 위해 안전행정부와 협의도 거쳐야 한다. 입법예고와 국무회의 등을 거치려면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이 소요돼 당장 성과를 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유 시장은 취임 전부터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수시로 주요 부처 장관 등을 만나 기대치를 높였다. 지난달 24일 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이재영 LH 사장을 만나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인천지역 현안에 대해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유 시장이 힘 있는 시장론을 앞세워 중앙정부와 소통하기 위한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그동안 지지부지하던 주요 현안들이 실제로 해결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심각한 부채를 안고 있는 LH는 현재 정상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기 어려운 형편이다. 이에 따라 루원시티·영종하늘도시·검단신도시 조성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공동사업시행자인 LH를 설득시키는 데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

국토부, LH와 갈등을 겪고 있는 제3연륙교 건설 역시 국무조정실에 계류 중인 조정 절차를 앞당기기 위한 유 시장의 적극적인 행보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