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경기도의회가 지난 8일 제289회 임시회 개최를 시작으로 4년간의 여정에 돌입했다.

9대 도의회는 6·4 지방선거 결과 지난 8대와 비슷한 여소야대로 구성됐다. 도의회는 전체 지역구 의석 116석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72석을 차지하고 44석은 새누리당에 돌아갔다.

또 득표율에 따라 배분되는 12석의 비례대표까지 합하면 새정치연합은 모두 78석, 새누리당은 50석이 됐다.

이에 따라 여소야대 도의회와 집행부 간의 대립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9대 의회 전반기 의장에 선출된 새정치연합 강득구(안양2)의원은 “비판과 견제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당당한 도의회를 만들겠다”며 “도의회 위상을 강화하고 지방의회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강 의장은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세 기관 간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의장으로서의 리더십을 강조했다.

그는 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제안한 연정과 관련해 “정치공학적 협력에 그쳐서는 안 되고 ‘민생 중심, 사람 먼저’ 가치를 실현하는 연정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9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을 맡게 된 소감은.

   
 

▶먼저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도민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도의회가 되도록, 또 모든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양당 대표와 협의하고 의원들과 소통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

아울러 도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비판과 견제를 철저히 하면서도 도민 복지와 서민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겠다.

-도의회가 제8대에 이어 9대에도 여소야대로 구성됐다. 민선6기 남경필 지사 출범에 맞춘 도의회 운영 계획은.
▶6·4 지방선거에서 도민은 새누리당에 집행부의 역할을, 새정치연합에는 도의회 다수당의 역할을 부여했다. 두 기관이 소통해서 민생과 도민의 삶을 잘 챙기라는 도민의 준엄한 명령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민생과 도민의 삶이라는 기준에서 협력할 것은 당연히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되, 동시에 대안을 제시하는 한 단계 성숙된 의회를 만들겠다.

-9대 도의원들의 의정활동 지원 계획은.
▶의정활동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다.

단기적으로 의정연구센터 기능을 개선하겠다. 현재 경기개발연구원 소속인 연구원 신분을 의회사무처 소속 직원으로 변경, 직접 의원들을 대면하고 연구하는 시스템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관련법을 개정해 의원보좌관제 도입을 추진해 나가겠다.

또 의정 연구 공간을 마련하겠다. 현재 의원들이 의정에 전념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상태다. 그러나 청사 이전 문제로 현실적으로 증·개축이 불가능해 많은 어려움이 있다. 최선을 다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

-8대 도의회에서 여야 간 소통하는 모습을 잘 보여 주지 못했다. 중재 역할을 맡게 된 의장으로서 어떤 리더십을 보여 줄 계획인가.
▶8대 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로서의 입장과 9대 때 의장으로서의 입장은 당연히 달라야 한다. 의장은 여야를 넘어서 중재자가 돼야 한다.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잘 하겠다.

그런 관점에서 여당과 야당, 의회와 집행부, 그리고 교육청과 도청이 소통이 잘 될 수 있도록 소통의 중재자가 되겠다. 여와 야, 의회와 집행부의 갈등 조정자가 되겠다.

 또 의원들을 섬기는 섬김의 리더십으로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 궁극적으로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소통, 중재, 섬김의 리더십으로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겠다.

-남경필 지사가 ‘경기도 연정’을 제안했다. 하지만 현재 연정 논의가 난항을 겪고 있다. 어떠한 기조로 참여할 것인가.
▶연정은 남경필 지사가 당선인 당시 정무부지사를 야당에서 추천해 달라는 요구로 시작, 새정치연합에서 정책합의를 역제안해 정책협상단이 만들어져 추진 중에 있다.

현재 ‘경기도 연합정치 실현을 위한 정책협의회(경기연정 정책협의회)’가 핵심 안건인 생활임금조례에 대해 의견 접근을 이뤘다. 또 생활임금조례와 함께 대법원에 제소된 급식시설 방사성물질 차단 조례와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및 운영 조례도 비슷한 방향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새정치연합에서 무상급식 조례 제정, 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 산하기관 통폐합 등 ‘7+3 협상의제’라는 정책제안을 한 상황이고, 이를 남 지사 측에서 검토하는 중이다.

민생과 도민을 위해 연정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큰 틀에서 동의한다. 그러나 연정이 단순히 정치공학적 협력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의회의 위상과 본연의 기능인 견제와 비판이 훼손되지 않는 틀 속에서 연정을 바라보겠다. 무엇보다 연정의 중심에는 항상 1천260만 경기도민이 있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겠지만 가치의 공유와 정책협의,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통해 잘 풀어 나가도록 하겠다.

-연정이 성사될 경우 도의회의 역할은.
▶연정은 그동안 진영으로 갈려 대립과 갈등을 일으켰던 소모적인 정쟁에서 벗어나, 도민 이익을 최우선에 두는 민생정치를 하자는 것으로 이해하고 싶다.

그런 큰 틀의 가치는 당연히 존중한다. 하지만 의회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인 집행부에 대한 비판과 견제 기능, 그리고 정책적 대안 생산 등은 더 강화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문수 전 지사와 도의회 간 마찰을 빚은 ‘생활임금조례’ 등이 이제 남 지사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남 지사와의 논의 방향은.
▶지난 8일 의장 임기를 시작하며 ‘경기도 생활임금조례’를 포함, 지난 8대 도의회에서 재의결돼 집행부에 이송했으나 공포되지 않았던 조례 4건을 서면으로 공포했다. 이제는 정치력이 필요할 때다.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합리적인 안을 찾아 보겠다.

 이미 경기연정 정책협상단에서 논의되고 있고 남경필 지사와 이 문제에 대해 큰 틀에서 논의해 서로의 입장을 조율할 계획이다. 무엇이 도민을 위한 길인지 시간을 충분히 갖고 논의하겠다.

남 지사를 직접 만나 보니 탄력적이고 배려심이 깊었다. 전임 김문수 지사는 원칙 속에서 모든 것을 봤다. 하지만 남 지사는 충분히 여지가 있다. 개인적으로 보면 정치력이 필요할 때라고 본다.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좋은 안들이 나와 합의안이 도출될 것으로 본다.

-경기도가 재정난을 겪고 있다. 해법은.
▶경기도 재정의 어려움은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이 있다. 현재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이 8:2로 이뤄져 있다. 이것이 바뀌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세제 개편을 통해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조정해야 한다.

 내부적으로는 구조조정 등 재정건전화를 위한 해법을 집행부와 함께 만들어 가겠다. 9대 의회에서는 철저한 견제와 감시로 재정 실패를 감시하고 재정건전화 대책을 수립하겠다.

-임기 내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것은.
▶의회가 도민에게서 신뢰받고 사랑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 경기도는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의회 3개 기관이 있다. 이 세 기관이 그간 갈등적 관계에 놓여 있었다.

세 기관의 입장에서는 각각이 분리된 기관이지만 도민의 입장에서는 한 기관이나 마찬가지다. 이 세 기관이 소통하는 구조, 열린 구조를 만들어 도민의 입장에서 상생하고 협력하도록 하겠다.

-끝으로 기호일보 독자들에게 한말씀.
▶기호일보는 창간 이래 지역 여론의 대변자로서 지역사회 발전과 도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며 도정 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다. 기호일보의 무궁한 발전과 애독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하며,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지혜와 사랑을 모아 주시길 당부드린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