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고 발생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마무리되지 못한 참담한 상황에서 인천항 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연안여객선들이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어 또다시 같은 사고가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가까운 섬을 찾으려는 피서객들로 인천항이 혼잡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선박운항관리에 대한 ‘안전불감증’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나 확실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인천연안을 운항하는 여객선 승선 모습을 보면 세월호 사고 이후 의무화된 신분증 확인은 하는 둥 마는 둥이고, 여객선 내 화물 과적을 막기 위해 승객 1인당 수화물 무게를 15㎏으로 제한하고 있지만 터미널 어디에도 승객들이 들고 타는 수화물의 무게를 측정할 만한 도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개찰구에 있던 직원도 신분증을 제시해 달라고 하면서도 한꺼번에 여러 장의 승선권과 신분증을 건네는 승객들을 일일이 확인하지 못했다. 대형 카페리에는 차량을 제대로 라싱(고박 작업)도 하지 않은 채 출항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세월호 참사 때와 유사한 모습이다.

세월호 사고 이후 바뀐 운항관리규정을 보면 모든 여객선과 화물선은 출항 전 2~3시간 정도 점검시간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운항관리자가 여객명부와 적재된 화물 등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나 시간에 쫓긴 탓인지 이런 규정은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운항사고의 대부분이 여객선 선사의 안전불감증과 이를 묵과한 채 효율성만을 강조하는 그릇된 관의 태도에서 비롯된 인재임에도 불구하고 안전의식은 여전히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 입으로는 안전한 나라를 외치고 있지만 우리 사회 전체 안전시스템은 과거에서 탈피하지 못한 채 답보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각 분야에 걸쳐 규제를 완화하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기업의 효율보다 국민의 안전이 우선인 만큼 엄격하게 규제할 필요가 있다. 여객선사가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출항을 금지하거나 선장의 항해 면허를 취소하는 등 엄격한 규제 시스템이 작동돼야 한다.

안전을 중시하는 사회, 안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사회라면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사고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설사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 사회에 더 이상 인재 때문에 이런 비극적 참사가 일어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인천연안을 운항하는 여객선들은 세월호 사고를 반면교사로 삼아 여객 안전 운송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