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으로 들어오는 수입품이 방사선에 오염됐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4일 감사원의 방사선 안전관리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인천내항에 설치된 방사선 감시기 4대 중 2대가 지난해 6월과 7월 차량 접촉사고 고장으로 근 1년 동안 방치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방사선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보안요원에게 기기 운영을 맡기는가 하면, 감시기를 통과하는 차량의 이동 속도를 8㎞/h에 맞도록 제한하지도 않아 유명무실하게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아직까지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여파로 해외 수입품에 대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처럼 인천내항에 설치된 방사선 감시기를 안이하게 운영해 온 것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현재 공항·항만으로 수입되는 천연방사성 핵종 함유 물질·제품의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사선에 오염된 재활용 고철 등이 국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공항·항만 방사선 감시기 설치·운영을 위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원자력안전기술원은 2012년 전국 40여 개 공항·항만 중 물동량이 많은 인천내항·평택항 등 4개 주요 항만에 방사선 감시기를 설치·가동하고 있다.

그러나 2013년 9월 말부터 한 달간 감사원에서 진행한 방사선 안전관리실태 감사 결과 이 같은 문제점들이 드러났다.

이와 더불어 유해물질이 의심되는 화물이 있을 경우 화물이 방사능에 오염됐는지 확인하는 데 필요한 2차 측정 장소 및 유의물질 격리보관 장소 또한 확보하지 않은 것으로 감사원은 밝혔다.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방사능에 대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이번 감사원 결과는 충격적”이라며 “인천시도 관계 기관에만 방사선 안전 책임을 미루지 말고 인천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직접 나서서 관리·감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