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안전성 문제로 수년째 답보 상태인 월미은하레일의 운행을 위한 검증 작업에 들어가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가 안전성 문제로 모노레일을 공식적으로 포기하고 레일바이크 사업으로 전환한 상황에서 6·4 지방선거를 통해 다수당이 된 새누리당 중심의 시의회가 무리하게 모노레일로 방향을 틀면서 야당 색 지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28일 시의회에 따르면 건설교통위원회는 29일 오후 의원총회 회의실에서 ‘월미은하레일 사업 추진현황 보고회’를 진행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그동안 월미은하레일 진행사항과 문제점,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한 교통공사 측의 설명이 진행될 예정이다.

무려 800여억 원의 시민 혈세를 투입하고도 준공 4년이 넘도록 제구실을 못하는 월미은하레일의 활용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게 시의회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이 같은 시의회의 행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시와 교통공사가 이미 월미은하레일 모노레일 운행을 포기하고 레일바이크로 사업 방향을 바꿔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교통공사는 올 초 한 차례 유찰 끝에 지난 5월 23일 ㈜가람스페이스 측을 우선협상자로 지정하고 안전난간 등 안전시설물 강화 및 기존 시설 일부 철거·활용 등 구체적인 레일바이크 사업 시행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이 다수당이었던 6대 시의회는 월미은하레일의 안전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한 결과, 안전성 문제를 들어 모노레일 운행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처럼 안전성 문제로 운행 불가 결정이 난 월미은하레일에 대해 새누리당 중심의 인천시의회가 재추진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에 대해 시민 안전보다는 야당 색깔 지우기 등 정치공세를 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시의회는 당초 이날 오전 건교위 주관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의장 권한으로 이날 오후 전체 의원이 참석하는 보고회로 확대해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이도형(계양1)의원은 “월미은하레일 보고회가 당초 건교위 주관으로 추진됐음에도 사전 예고 없이 전체 의원이 참여하는 방향으로 확대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노경수 의장은 “인천시민 대다수가 800여억 원을 들인 월미은하레일이 아직도 운행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문을 풀어보자는 것이지, 정치적인 논란으로 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