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안전성 문제로 수년째 답보 상태인 월미은하레일의 운행을 위한 검증 작업에 들어가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월미은하레일은 지난 2010년 6월 완공됐으나 시운전 기간 동안 각종 결함이 발견돼 안전성 논란을 빚었고 현재 4년 넘게 개통이 지연된 상태여서 인천시민 대다수가 아직도 운행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안상수 시장 시절 개통될 예정이었으나 늦춰졌고, 민선5기 송영길 시장은 정상적인 개통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상태에서 민선6기 유정복 시장 체제가 가동되면서 재검토 결정이 내려져 또다시 정치쟁점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거액의 시민 혈세를 투입하고도 준공 4년이 넘도록 제구실을 못하고 방치돼 있어 활용 방안 마련이 시급한 터에 여야가 정치 공방에 몰두하는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이 다수당이었던 지난 시의회에서는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한 결과 안전성 문제를 들어 모노레일 운행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중심의 이번 시의회가 운행 불가 결정이 난 월미은하레일에 대해 재추진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에 대해 시민 안전보다는 야당 색깔 지우기 등 정치공세를 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가 지난해 안전성 문제로 모노레일을 공식적으로 포기하고 레일바이크 사업으로 전환해 사업 시행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기는 하다. 하지만 월미도 상인회 주민 등 여전히 모노레일 개통을 요구하는 목소리 또한 적지 않다.

따라서 시의회는 그동안 월미은하레일 진행사항과 문제점, 향후 계획 등을 잘 검토해 이번에는 제대로 가닥을 잡아 줬으면 한다. 과거에도 정치적 싸움만 벌였을 뿐 실질적인 성과는 내놓지 못한 선례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안전성이 담보가 된다면 수백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월미은하레일을 고철로 둘 필요도 없다. 그러나 정말 안전에 문제가 있다면 만약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다.

시의회는 정치적 싸움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고 은하레일을 당초 계획대로 운용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춰 주기 바란다.

이용객들의 안전 문제와 현재까지 투입된 비용은 물론, 향후 추가될 비용까지 시민 부담이 될 가능성이 큰 사안이라는 점에서 일방의 주장이나 특정 논리보다는 시민이 수용할 수 있는 절차를 통해 해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