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에 따가운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인천시의회가 부실시공이 확인돼 레일바이크 사업으로 전환된 월미은하레일에 대해 뚜렷한 대안 제시없이 재추진 쪽으로 가닥을 잡는 모습 때문이다. 시민 안전은 뒷전에 밀리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대목이다.

시의회는 29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10여 명의 의원과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월미은하레일사업 추진현황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인천교통공사는 지난 2010년 6월 준공 이후 현재까지 운행하지 못하는 월미은하레일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준공 이후 안내륜 축 절단 및 추락사고 등 수차례 사고가 발생하자 공사는 시공사인 한신공영 측에 개선작업을 의뢰하는 한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기연)에 안전성 검증 절차를 진행했다.

이 같은 검증을 통해 38개 개선사항이 나타났으나 한신공영 측은 낙하물 방지시설 설치를 거부하는 등 부실공사에 대한 책임감과 진정성이 없는 것은 물론 공사가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제시했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결국 공사는 보수공사 후 운행을 포기하고 대체방안을 찾아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보고회에 참석한 인천시의원 대부분은 안전문제와 업체 측의 불성실한 하자보수 태도는 뒤로한 채 모노레일 재추진 여부에만 질의를 집중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A의원은 “공사가 지난 5월 23일 레일바이크 우선협상대상자로 ㈜가람스페이스 측을 선정했다고 보고했는데 왜 선거를 앞두고 급하게 대상자를 선정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B의원은 “굳이 철기연에 안전성 검증을 의뢰해야 했는지 절차에 의문이 든다”며 “평균 15㎞/h의 속도를 내는 모노레일 검증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C의원도 “무려 853억 원의 혈세가 투입됐음에도 1년이 넘도록 안전성 검증만 하면서 사실상 월미은하레일 시설을 방치해 더 큰 문제점이 발생한 것 아니냐”며 보고회 주제와 다소 벗어난 시와 교통공사의 늑장 대응을 질타하기도 했다.

이 같은 질의는 이미 지난 임시회 당시 해당 상임위 업무보고 과정에서 나온 내용이어서 시의회의 이날 보고회가 월미은하레일의 재추진을 위해 교통공사를 압박하기 위해 마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교통공사는 시의회의 질타성 질의에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모노레일에 대한 안전성을 재검증하더라도 철기연의 검증 결과를 뒤집기 어려운데다 구조물의 근본적인 개선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들어 인천시의회가 월미은하레일이 아닌 레일바이크 사업으로 전환할 것을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이날 보고회는 소득 없이 끝났다.

그럼에도 시의회는 향후 월미은하레일 안전성 재검증을 위한 특위 구성을 시사하면서 4년 전과 같은 소모적 논쟁 속에 정작 안전한 월미은하레일 활용방안 추진이 지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