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국정조사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오른쪽)·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김현미 의원이 30일 국회 농해수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세월호국조 여야 간사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30일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의 청문회 출석 등을 놓고 평행선을 달렸다.

 특위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내달 초 예정된 청문회에 출석할 증인 채택 문제를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증인 소환을 위해 7일 전에는 해당 증인에 출석요구서를 제출해야 하는 규정에 따라 이미 8월 4∼5일 청문회에는 증인 소환이 어려워졌으며, 나머지 6∼8일도 청문회 개최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현재 예정된 청문회가 무산될 경우 다시 본회의를 열어 국정조사 활동기간이 만료되는 8월 말 전까지 청문회 일정을 의결해야 하기 때문에 여야 협상 과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야당에서는 사고 발생 직후 박근혜 대통령의 동선을 밝혀 줄 인물로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부속실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새누리당은 김 실장은 이미 기관보고에서 출석해 답변을 했고 정 실장의 경우 감사원 감사가 이뤄졌던 만큼 추가 또는 별도 증인 채택은 정쟁을 위한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다만 양당 모두 해양경찰과 경찰 등 구조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수사를 담당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언제라도 증인 채택에 합의만 이뤄지면 출석요구기간 규정과 상관없이 청문회에 출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 의원은 회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실장은 이미 불러서 10시간 가량 했고 그 이후에 특별한 변화가 없었는데 채택한들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지금까지 채택된 증인을 대상으로 우선 청문회를 진행하고 나머지는 정치적으로 풀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반면 김 의원은 “여당이 다른 사람은 다 (증인으로)해 줘도 정 부속실장은 안 된다고 한다”며 “대통령이 사고가 났을 때부터 7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은 현 정부 초대 안전행정부 장관으로서 재난대응시스템 설계의 책임자였던 유정복 인천시장도 증인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새누리당은 야당이 지방선거에서 패배한 후 정치 보복성 의도가 짙다며 거부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