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미국 전역의 한인 사회활동가와 한인 지역사회 지도자를 대상으로 경기도의 활동을 알리고 미국 내 주요 정치가들을 만나 경기도에 대한 협력을 요구했다. 

남경필 지사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30일 오후 7시 워싱턴 D.C 하얏트 리젠시에서 열린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콘퍼런스(Korean American Grassroots Conference)’에 참석해 “많은 분들이 오늘 한인 시민사회의 힘을 보여 줬다. 위안부 결의안을 비롯해 많은 일들을 해주셨다”며 감사와 존경의 뜻을 표했다.

또한 남 지사는 “이번 방미를 통해 1억2천만 달러 규모의 해외투자에 성공했으며 테리 매콜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와 만나 10월 한국 방문을 요청했다”며 “매콜리프 주지사의 경기도 방문 시 많은 투자가 이뤄지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방미성과를 설명했다.  

이날 미주한인 풀뿌리 활동 콘퍼런스는 로버트 메넨데즈 상원 외교위원장과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적극 앞장서고 있는 마이크 혼다 하원의원, 한국전쟁 참전용사인 찰스 랭글 하원의원을 비롯해 대표적 친한파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해 미국 내에서 한인사회가 갖고 있는 저력을 보여줬다.

또한 미주한인회총연합회와 시민참여센터를 통해 미주 각지에서 풀뿌리 운동을 펴고 있는 한인 300여 명이 참석해 한인사회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남 지사는 이에 앞서 이날 오후 찰스 랭글 하원의원 사무실을 방문, 11월 선거 이후 방한을 요청하고 경기도와의 다양한 교류 확대와 지원을 강조했다.

풀뿌리 활동 콘퍼런스 행사장에서도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 로버트 메넨데즈 상원 외교위원장, 마이클 혼다 하원의원 등과 인사하며 환담하는 등 지방외교에 힘썼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