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연정(연합정치)의 핵심 조건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사회통합부지사 수용 여부가 오는 25일께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소속 경기지역 국회의원들은 20일 국회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연정의 인사 추천을 제안한 사회통합부지사직의 수용 여부 등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도내 새정치연합 국회의원 1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를 통해 새정치연합은 실질적인 집행력을 담보로 한 부지사를 수용하고, 도 및 여당과 합의한 정책들의 추진을 위한 협치기구 구성에도 동의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이날 세월호 특별법 합의와 관련, 유가족 설득 등을 이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의원들이 많아 25일 오전 7시 30분 조찬모임을 통해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회의에 참석한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참석하신 분들이 대체로 (부지사직 수용에 대해)찬성하는 입장이었다”며 “현재 도가 구상해 놓은 조직개편안에 명시된 복지·환경·여성국 등의 부지사 관할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관리와 집행권이 담보된 부지사를 수용하는 방향에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정했다.

그러면서 “도와 합의된 정책들을 실행하고 향후 연정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협치기구 설치의 필요성에도 의견이 모아졌다”고 덧붙였다.
도의회 새정치연합 역시 25~26일 사회통합부지사 수용 등에 대한 도의회 차원의 방침을 확정할 예정이어서 향후 연정 추진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구체적인 방침은 다음 주께 정리될 전망이다.

다만, 송호창 도당 공동위원장은 다소 부정적인 입장으로, 이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정리해 25일 전까지 당내 의원들에게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