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17일 실무접촉 결렬 이후 중단된 인천아시안게임 참여 문제를 서면으로 논의하자고 제의했다.

 정부도 이를 수용하겠다고 밝혀 남북이 문서 교환을 통한 간접 방식으로 북한의 인천아시안게임 참여 문제를 다시 논의하게 됐다.

 북한이 문서 교환 방식을 제의한 것은 내주까지 이어질 을지프리덤가디언 군사훈련 기간에는 정식 협의 테이블에 나서기 어렵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은 조추첨 및 국제 학술회의에 참석한 대표단을 통해 인천아시안게임에 선수 150명을 포함한 선수단이 참여할 것이라는 내용 등을 담은 북한 올림픽위원회 송강호 부위원장 명의 서한을 우리측에 전달해 왔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북측은 그동안 추후 문서 교환 방식을 통해 실무적 문제를 협의하자고 제의해왔다”며 “우리측은 북한 측의 문서 교환 방식의 협의 제안을 수용하고 필요한 협의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날 선수 150명을 포함한 273명의 선수단을 파견할 것이라는 방침을 우리측에 알려왔다.

 이는 북한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지난 13일 선수 150명을 포함해 총 352명의 선수단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것에 비해 80명 가까이 규모가 줄어든 것이다.

 선수의 숫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미뤄 임원 참가 숫자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정치부>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