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예산이 바닥을 드러내면서 직원들의 한숨도 커지고 있다. 최악의 재정위기를 맞고 있는 시교육청이 바닥난 예산 탓에 직원들 명절 상여금(성과급) 지급은 물론 이청연 교육감이 내세운 소통정책 추진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30년 묵은 전화 회선 사용으로 외부와의 통화가 어려워 학부모와 민원인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등 소통정책이 오히려 불통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28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인건비 예산 1천97억 원이 부족해 교원 2만4천여 명, 지방공무원 4천여 명에 달하는 직원들의 상여금 500억 원과 성과급 597억 원을 지급하지 못할 위기에 처했다.

상여금은 설과 추석에 한 번씩 기본급의 60%를 지급하는 ‘보너스’로 교원과 지방공무원 모두 받는다. 성과급은 교원들의 1년간 업무실적을 평가, S(30%)·A(40%)·B(30%) 등 3개 등급으로 나눠 차등 지급한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성과급은 조금 늦게 지급하더라도 매번 받아오던 명절 보너스는 문제 없이 받았으면 좋겠다”며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용돈도 줘야 하고, 지인들에게 돌려야 할 선물도 미리 결제하는 등 보너스를 예상하고 지출한 금액이 많아 걱정”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와 함께 400개가 넘는 전화번호를 사용하면서 고작 수·발신 회선은 60개밖에 되질 않아 한꺼번에 전화가 몰리면 내·외부의 전화 소통이 어려워지는데도 예산 2억~5억 원이 없어 4~5년 전부터 이런 상황을 방치하고 있다.

400개 회선에서 발신번호가 무작위로 변경돼 상대방 전화기에 표시되기 때문에 학부모와 민원인들이 재차 전화를 걸면 ‘연결되지 않는 번호’로 나온다.

유치원생 자녀를 둔 차모(49)씨는 “먼저 교육청에서 민원에 대한 안내를 받은 뒤 궁금한 것이 생겨 다시 전화를 거니까 수신이 되지 않는 번호라 대표전화로 걸었더니 그 번호로 어느 과에서 누가 전화를 걸었는지 알 수가 없다고 해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부서 간 업무 협력에도 차질을 빚어 교육주체들과도 소통이 안 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시에서 법정전입금을 전부 다 줬다면 이런 사태가 벌어지진 않았을 것”이라며 “웬만하면 다음 주, 최소한 추석 연휴가 낀 주에는 보너스가 지급돼야 하기 때문에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항목별 예산 조정을 통해 꼭 지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