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대체매립지 선정 논란으로 반발 여론이 거센 영흥도 주민들을 달래려다 오히려 비난만 샀다.

시는 최근 수도권매립지 대체부지로 영흥도가 선정됐다는 논란을 해명하고 대체매립지 진행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1일 옹진군 영흥면 늘푸른센터를 찾았다.

이 자리에는 조영근 환경녹지국장과 관련 팀장은 물론 시가 영흥도를 대체부지로 왜 지정했는지, 아니면 소문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김경선 인천시의원과 영흥도 주민 500여 명이 참석했다.

담당공무원은 이 자리에서 “인천발전연구원의 용역 결과는 영흥도가 포함된 5곳의 유력 후보지를 단지 추천해 준 것뿐”이라며 “인천시는 공식적으로 대체매립지 후보 중 어느 곳을 특정해 발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영흥도가 대체매립지로 왜 지목되는지, 아직 결정된 것이 아니라면 영흥도가 대체매립지에서 제외되는 것인지를 분명히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한 주민은 “어느 곳을 특정해 대체매립지를 결정한 것이 아니라면 오늘 이 자리에서 영흥도가 대체매립지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경제성이나 편리성 등을 염두에 두고 전반적으로 검토하는 단계”라며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결국 시가 주민들에게 해명하겠다고 찾아간 자리가 오히려 주민들의 불안만 키우는 자리가 됐다.

실제 주민들 사이에서는 ‘대체매립지로 영흥도가 결정돼 인천시에서 설명회를 온다’는 내용의 잘못된 문자가 돌기도 했으며, 시의 모호한 답변으로 인해 주민들 사이에서 대체매립지 반대 분위기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김대수 영흥면 청·장년회장은 “영흥도는 진입로가 복잡하고 주말에는 인천에 가는 데만 3~4시간씩 걸리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대체매립지가 될 수 없다”며 “영흥 주민의 생계가 대부분 수산업인 상황에서 매립지가 들어오게 되면 생계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영흥도는 대체매립지가 될 수 없을 뿐더러 후보지에서 제외시켜 달라고 했지만 인천시는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아 오히려 주민들의 불안만 키우는 답답하고 알맹이 빠진 자리였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경선(새누리·옹진)시의원은 “오늘 이 자리에서 주민들이 대체매립지 후보지로 영흥도는 포함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며 “영흥화력발전소가 있는 상황에서 대체매립지까지 들어서면 주민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하기 때문에 무조건 결사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흥면 이장과 부녀회장, 주민자치위원 등 주민들은 지난달 28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주민대표 88명으로 구성된 가칭 ‘쓰레기대체매립장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체매립지 영흥도 지정에 반발, 인천시청 항의방문 등 강력한 저지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정회진 기자 j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