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 마련한 '2014 인천 시간선택제 일자리 한마당'이 2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시청역사내에서 열려 구직자들이 현장면접을 기다리고 있다./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인천시와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지방중소기업청이 정부 역점사업으로 공동 주최한 ‘시간선택제 일자리 한마당’이 아르바이트 수준에도 못 미치는 일자리로 ‘빛 좋은 개살구’란 지적이다.

이들 3개 기관은 2일 인천시청역 광장에서 ‘인천 시간선택제 일자리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지역 39개 업체에서 339개의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들고 나왔다. 업종별로는 제조 10개, 음식·숙박 9개, 사무보조 8개, 보건의료 6개, 판매유통 5개, 청소용역 1개 등의 업체가 참가했다. 평균 임금은 5천810원이다.

시는 이 같은 행사를 통해 경력단절여성과 육아, 퇴직 준비, 학업을 병행하는 구직자들이 근로조건을 보장(4대 보험 가입, 최저임금 지급 등)받고 전일제 근로자와 차별을 받지 않는 양질의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행사장을 찾아 1차 현장 면접에까지 응한 구직자 1천52명 가운데 최종 채용된 인원은 19명에 불과했다.

실제 이날 행사에 참가한 대부분의 구인업체는 서빙과 주유원, 계산원, 주방보조, 청소, 단순노무, 호텔 벨보이 등 알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대부분의 구직자들도 당초 취지와 달리 여성보다 중·장년의 노인들이 더욱 많았다.

주부 김모(62)씨는 “음식점 주방보조를 구한다기에 면접을 봤지만 젊은이들이 많이 일하고 있어 채용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해 안타깝다”고 했다.

이모(26)씨는 “대학을 중퇴하고 새로 대입 준비를 하면서 일을 다니기 위해 와 봤는데 원하는 일자리가 없다”며 “그나마 호텔 안내원이 적당할 것 같아 면접을 봤는데 시간과 근무조건이 맞지 않았다”고 아쉬워했다.

이 때문인지 인천노동자권리찾기사업단은 성명을 통해 “박람회가 저임금·비정규직 일자리를 양산하고, 실질적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들을 뽑는 곳은 없다”며 “시간제 일자리와 같이 차별과 빈곤을 심화시키는 여성고용정책은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여성취업센터도 경력단절여성 고용 해소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 “구인업체 섭외도 다른 곳에서 했고, 단순 상담만 지원하고 있어 이와 관련해 명확한 답변을 하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김은복 민노총 노무사는 “짧은 근로시간 때문에 월급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것은 물론, 연장근로수당을 주지 않게 돼 있어 더욱 문제”라며 “새로 시행되는 법에도 사업장 내 모든 근로자가 시간제 직원이면 연장근로수당을 주지 않아도 되는 등 제도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39개 업체 중 10곳은 급여가 최저임금의 130% 이상 되는 고용노동부 인증 우수사업장이고, 29개 업체도 최저임금을 지급한다”며 “계약직이라도 정규직과 같이 근무시간에 비례해 복리후생도 해 주고 있어 일반 알바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앞서 인천지역 노동단체들은 올해만 벌써 인천에서 시간선택제·경력단절여성 등을 위한 일자리 행사가 7차례 열렸지만 저임금·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이벤트에 불과하다는 비난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