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서 대형 재난사고가 발생할 경우 의료지원팀이 1시간 이내로 현장에 출동하는 체계가 마련된다.

또 보건소와 의료기관, 소방서가 함께 1년에 4차례 이상 재난대비 합동훈련을 시행해 실제 사고에 대한 대응체계를 갖춘다.

경기도는 16일 ‘경기도 재난 응급의료 지원체계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세월호 참사와 고양 버스터미널 화재 같은 대형 재난사고 발생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의료인프라 확충을 위해 현재 아주대, 분당서울대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명지병원 등 4개로 구성된 재난의료지원팀을 8개팀으로 늘릴 계획이다.

병원 의사와 간호사로 구성된 재난의료지원팀은 재난사고 발생 시 현장으로 출동, 환자를 응급처치하고 중환자를 분류하는 역할을 한다.

또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권역별로 1명씩 재난책임자로 지정해 재난현장 출입권을 배부하는 등 의료진이 신속하게 재난현장으로 투입되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현재 아주대병원에 마련된 중증외상 전문치료센터인 권역외상센터를 경기북부에도 추가로 건립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의정부 성모병원과 명지병원도 공모에 신청한 상태다.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소방서 위주로 연간 1회 시행하던 ‘다수 사상자 훈련’을 보건소와 의료기관이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연간 4회 이상 실질적인 합동훈련을 하기로 했다.

화재와 화학사고로 인한 응급환자 발생 시 병원에 환자를 분산 배치하고 병원에서는 중환자가 들어오면 의료진을 신속하게 배치하는 등 재난대응 매뉴얼도 만든다.

유영철 경기도 보건정책과장은 “그동안 상황 전파 및 출동 지연, 관계기관 협조 미흡 등 지적된 재난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재난응급의료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